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1일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서울대 위탁 ‘미래형 교육체제 전환에 따른 논·서술형 기반 학교평가 및 대학입시 개선 방안’정책연구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작년 8월에 착수한 IB DP 사례 중심 정책연구(책임연구원 서울대 교수 송진웅)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로 서울대-대구시교육청-대구 IB DP 학교 7교(경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 계성고, 대구중앙고, 대구서부고, 대구국제고)를 대면과 비대면(Zoom) 혼합 방식으로 연구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은 객관식과 단답형을 요구하는 데 비해 IB 프로그램 외부 평가는 논·서술형 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학교내 평가도 프로젝트 평가의 형식으로 학생들의 탐구과정을 평가하는 탄탄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급속한 디지털 및 AI 혁명으로부터 학생들이 단순 지식 습득이 아닌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를 갖출 것을 강력하게 요구, 미래 세대들특히, IB DP 핵심과정인 지식론(Theory of Knowledge, TOK)과 소논문(Extended Essay, EE) 활동은 특히 융합교과적, 범교과적 논술형 평가가 잘 이뤄지는 분야이다.
정책연구 연구진(책임연구원 서울대 교수 송진웅)은 "다양한 교수학습 환경 속에서 성장한 학생들이 차별 없이 대학에 입학하여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 교육 당국은 물론 대학의 변화와 노력도 중요하다"며 "서·논술형 평가가 갖는 장점을 바탕으로 고교 교육을 창의력과 미래역량 중심으로 최대한 변화시키고 동시에 급격한 평가 및 대입체제의 변화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현실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실행방안의 마련에 다함께 노력해야한다"고 했다.
남승현기자
이번 보고회는 작년 8월에 착수한 IB DP 사례 중심 정책연구(책임연구원 서울대 교수 송진웅)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로 서울대-대구시교육청-대구 IB DP 학교 7교(경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 계성고, 대구중앙고, 대구서부고, 대구국제고)를 대면과 비대면(Zoom) 혼합 방식으로 연구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은 객관식과 단답형을 요구하는 데 비해 IB 프로그램 외부 평가는 논·서술형 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학교내 평가도 프로젝트 평가의 형식으로 학생들의 탐구과정을 평가하는 탄탄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급속한 디지털 및 AI 혁명으로부터 학생들이 단순 지식 습득이 아닌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를 갖출 것을 강력하게 요구, 미래 세대들특히, IB DP 핵심과정인 지식론(Theory of Knowledge, TOK)과 소논문(Extended Essay, EE) 활동은 특히 융합교과적, 범교과적 논술형 평가가 잘 이뤄지는 분야이다.
정책연구 연구진(책임연구원 서울대 교수 송진웅)은 "다양한 교수학습 환경 속에서 성장한 학생들이 차별 없이 대학에 입학하여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 교육 당국은 물론 대학의 변화와 노력도 중요하다"며 "서·논술형 평가가 갖는 장점을 바탕으로 고교 교육을 창의력과 미래역량 중심으로 최대한 변화시키고 동시에 급격한 평가 및 대입체제의 변화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현실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실행방안의 마련에 다함께 노력해야한다"고 했다.
남승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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