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사과, 국가브랜드 大賞 수상
청송사과, 국가브랜드 大賞 수상
  • 윤성균
  • 승인 2022.04.06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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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 등 종합호감도 1위 차지
품종 갱신 등 상품성 제고 결과
청송
청송사과가 6일 2022년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사과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청송사과’가 사과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뉴욕 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이 주최하고 조선일보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은 대한민국 국가 자산으로서 가장 가치 있는 국가브랜드를 인증·시상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소개함으로써 대한민국 국가경쟁력 제고는 물론 글로벌코리아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13회째 시행되고 있는 시상 행사이다.

‘청송사과’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 선정을 위한 설문조사와 심사위원 NCI 분석 결과 브랜드 인지도지수, 대표성지수, 만족도지수, 충성도지수, 글로벌 경쟁력 지수와 브랜드 종합호감도에서 사과부문 1위를 차지하여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대표 국민과일로 자리매김한 청송사과의 이면에는 최고의 명성을 이어나가기 위한 남모를 땀방울이 있었다. 우선 생산성과 관리효율성이 높은 고밀식·이축형 생산 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스테비아를 활용한 고당도 사과 재배기술을 도입하였으며, 우량대목 육성과 품종갱신 지원 등 상품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을 발 빠르게 시행하여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사과를 선보이고 있으며, ‘청송사과 품질보증제’, ‘산지유통시설 인프라 확충’, ‘청송황금사과 라이브 커머스 홍보’ 등 변화의 흐름에 부응하는 끝없는 도전과 혁신의 노력으로 청송사과의 유통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

특히, 브랜드 고급화 전략으로 청송황금사과 ‘황금진’ 브랜드를 개발하여 특화·육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송황금사과 연구단지’를 조성 중에 있으며, 황금사과 연구기반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재배기술을 전수하여 사과의 황금열풍을 불러일으키는 등 새로운 시장을 확보한다는 묘안이다.

아울러 청송사과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 상품 개발을 통한 농업 부가가치 창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귀여운 사과모양에 부드럽고 상큼한 사과잼의 맛이 일품인 ‘청송사과빵’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인기몰이 중이며, 그 밖에도 ‘예쁘니까 사과해 마스크팩’, ‘블루피노 사과탄산쥬스’ 등 소비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가공 상품으로 청송사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청송=윤성균기자 ys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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