얇아진 지갑 걱정에 ‘실속형 쇼핑족’ 급증
얇아진 지갑 걱정에 ‘실속형 쇼핑족’ 급증
  • 김종렬
  • 승인 2013.05.16 12: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못 입는 의류 리폼…속옷 수선 고객도 늘어

신혼부부, 가전제품 구매 땐 진열상품 관심
/news/photo/first/201305/img_97771_1.jpg"장기불황에알뜰실속형쇼핑늘어/news/photo/first/201305/img_97771_1.jpg"
최근 온라인 쇼핑 마니아들이 부쩍 늘고 있다. 한 20대 여성이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장기적인 불경기로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이 가치있는 소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쇼핑 노하우로 무장하고 ‘실속형 쇼핑족’으로 변모하고 있다. 사용하던 상품을 수선해 사용하거나 진열가전 상품을 찾는 알뜰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리폼(Reform) 고객 증가= 불황으로 유행이 지난 옷이나 체형의 변화로 안 입거나 못 입게 된 의류를 수선해 입는 ‘리폼’ 고객이 크게 늘고 있다. 대구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1~4월 동안 리폼 건수가 전년 같은 기간대비 20% 이상 늘어났다.

대백프라자점 5층 수선전문실의 경우 유행이 지난 중·장년층 더블재킷 남성정장을 싱글재킷으로 수선하거나 쓰리버튼 재킷을 투버튼 재킷으로 수선하는 고객과 스커트, 바지 등의 허리를 늘이는 여성의류 수선이 가장 많이 들어오고 있다.

리폼은 일반 세탁소에서 단순히 옷을 수선하는 것과 성격이 다르다. 새옷을 만드는 것처럼 치수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고 숙련된 재단 솜씨가 요구되기 때문에 백화점 수선전문실이 분비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수입 자켓, 모피, 밍크, 트렌치코트 등의 고단가 제품의 수선 의뢰는 꾸준히 늘고 있다. 겉옷뿐만 아니라 브래지어, 팬티 등 속옷 수선도 늘고 있다.

◇진열상품 인기 부쩍= 신혼부부들은 가전제품 구매시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진열상품이 정상가 대비 저렴하다는 정보를 알고, 가전브랜드매장에 판매여부를 확인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보통 진열상품은 정상가 대비 10~30%까지 할인 판매돼 인기다.

포장을 뜯어 진열한 상품이지만 저가로 구매할 수 있어 예비 신혼 부부들이나 가전 구매고객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통 진열 상품 구매는 이벤트 매장에서 가전 행사를 진행할 때 선보이게 된다. 최근 이러한 관심으로 행사 2~3일만에 준비된 진열 상품들이 완판되고 있다.

◇환경도 생각하고…절약형 ‘리필상품’ 인기= 사용하던 용기에 내용물만 다시 채워 넣어 쓸 수 있게 만든 ‘리필제품’도 인기다. 사용하던 용기의 제품을 다 쓰고나면 내용물만 재 구입해 사용하게 됨으로 용기제품 구매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특히 리필제품은 가격 잇점(평균 10~30% 저렴)외에 자원 낭비를 줄이고 환경보호로 이어질 수 있어 일거양득(一擧兩得)이다. 리필상품이 처음 선보인 초창기에는 커피, 세제, 섬유유연제, 샴푸 등 생활용품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껌, 화장품, 방향제, 문구류 등으로 그 용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대구·동아·롯데·현대백화점 등 지역백화점들은 리필상품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news/photo/first/201305/img_97771_1.jpg"장기불황실속쇼핑/news/photo/first/201305/img_97771_1.jpg"
불황의 영향으로 화장품도 멀티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고객이 멀티기능성 복합화장품을 살펴보고 있다. 대구백화점 제공


◇일석이조 ‘멀티 아이템’ 주목= 경기 침체는 패션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한 가지 아이템으로 다양한 패션을 연출할 수 있는 멀티패션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다. 등산복 이미지가 강했던 아웃도어 의류는 일상생활에서 입을 수 있는 캐주얼 의류로 변신하고 있다.

노스페이스 등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카고팬츠와 등·하교용 캐주얼 가방 등 캐주얼 제품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라푸마는 올봄부터 청바지에 잘 어울리는 운동화 스타일 신발, 도심에서 입을 수 있는 재킷과 셔츠, 바지 등을 주력 제품으로 하는 캐주얼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화장품도 멀티아이템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답답한 메이크업이 싫은 여름철에는 두가지 기능의 베이스 제품으로 단계를 최소화 시켜 자외선 차단과 BB기능이 추가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면 손쉽게 베이스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다.

◇모바일 스마트쇼핑 인기= 쇼핑 노하우로 무장한 소비자들이 각종 할인 쿠폰과 이벤트 등이 풍성한 온라인 쇼핑에도 적극적이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롯데닷컴에 입점한 인터넷 판매매출은 꾸준히 증가했다. 백화점 전체 판매매출 기준(명품제외) 2011년 4.7%에서 지난해 6.0%을 증가했으며 올 1~4월 현재 6.8%를 차지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을 통해 구입하는 상품은 꾸준히 증가했다. 스마트폰 구매 상품은 아웃도어와 멀티캐주얼이 각각 18%로 가장 높았고, 이어 스포츠(13.9%), 피혁잡화(8.3%), 구두(3.4%) 등의 순이었다.

대구백화점 마케팅실 심상각 차장은 “계속되는 불경기로 고객들은 다양한 정보를 얻어 알뜰 쇼핑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며 “균일가전, 이월상품 판매전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김종렬기자 daemun@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