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학·연 뭉쳐 수도권 여론 맞대응하자”
“민·관·학·연 뭉쳐 수도권 여론 맞대응하자”
  • 이창재
  • 승인 2013.06.27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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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 신공항 향후 대책회의…다양한 목소리 나와

지역 국회의원 무관심 우려

2020년 1,500만명 수요 보장

부산과의 합의 반드시 필요

공감대 확산 방안 등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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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의 민관학계 관계자들이 정부의 8월 신공항 수요조사를 앞두고 26일 향후 대책회의를 갖고 남부권 신공항 조기 건설 성공을 위해 파이팅하고 있다.
‘수도권 여론을 잠재워야 한다’

남부권 신공항 조기 건설과 관련, 대구경북의 민·관·학·연이 수도권 여론의 지방 죽이기에 적극적인 논리로 맞대응하자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정부의 8월 신공항 수요조사를 앞두고 처음으로 머리를 맞댄 대구경북 민·관·학·연 관계자들은 지역의 모든 역량과 지혜를 결집해 나가자는데 뜻을 함께 하고 적극적인 신공항 조기 건설 논리를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26일 열린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추진위원회(이하 신공항 추진위)주관 ‘남부권신공항 향후 대책회의’에서 신공항 추진위 명예위원장인 문희갑 전 대구시장, 여희광 대구시 행정부시장, 주낙영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이종학 대구상공회의소 조사홍보부장, 최영은 대구경북연구원 지역 창조 및 균형발전 본부장, 신공항 추진위 강주열 위원장, 류재용 경북본부장, 강대석 경남본부장, 남성희 정책자문위원장(대구 보건대 총장), 윤대식 기술자문위원장(영대 교수) 등 50여명은 신공항 조기건설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를 냈다.

문희갑 전 대구시장은 격려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대구에 와서 신공항에 대해 한마디도 안 했다. 여당 지역 국회의원들도 관심을 안 가지고 정부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이대로는 신공항 유치가 안된다고 보면 될 것이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남부권신공항은 무안이나 울진공항과는 비교 할 수 없는 한강 이남의 관문공항으로 지역의 첨단의료복합단지, 국가산업단지, 관광 등의 성공을 위해 절대적이다. 지금은 바위에 계란 던지기나 다름없지만 이 자리에 모인 관과 시민단체, 연구소, 학계가 이런 위기감을 알고 분신한다는 각오로 신공항을 반드시 성취해 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조사의 기술적 대응 전략’을 주제로 특강에 나선 김재석 교수는 “남부권 주민의 인천공항 이용자를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 1시간 이내의 관문공항의 향후 이용 여부에 대해 480만명이 이용할 것이라고 답해 현재의 이용객 420만명을 포함하면 당장 910만명이 남부권신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낙관적 수요조사 결과를 기대했다.

김 교수는 또 “2020년이면 1천500만명의 수요가 보장될 것이다. 멜버런, 리옹공항 등도 1000~1500만명의 수요로 성공항 전례가 있다”면서 “중앙정부의 마인드가 혼랍스럽고 수도권 언론의 반대도 심각하다. 앞으로 구성될 TF에서 수요와 입지조사 시 정부가 관여 할 수 없도록 기술적, 과학적 제도를 도입해 공정성을 꾀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절박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후손들의 먹거리를 위해, 신공항 유치를 위해 가슴으로 싸워 나가자”라고 열변을 토했다.

이어 윤대식 신공항 추진위 기술자문위원장(영대 교수)은 “부산은 15년을 준비했고 대구·경북은 2~3년 밖에 안 했지만 지난 2011년 후보지 평가에서 근소하지만 밀양이 앞섰다. 상품 가치가 밀양이 더 우수하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고 말했다.

자유토론에 나선 여희광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경북의 가장 큰 현안은 신공항이다. 그러나 중앙언론의 반대 시각이 만만치 않다. 냉철하게 전략적으로 접근해 우군으로 만들어 나가야 하고 입지 평가전에 결과 승복이라는 부산과의 합의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낙영 경북도 행정부지사도 “2011년 신공항 백지화라는 시련과 좌절을 지켜보며 가슴 아팠다. 수도권에서 지방을 보는 시각은 지방 사람들이 이기심으로 억지를 쓴다고 본다. 그러나 남부권신공항은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며 국가와 지역 경쟁력을 좌우하는 역사적 과업이다”면서 “경북도 구미 산업단지, 김천 신도시, 3대 문화 유산 관광 등을 위해 신공항 유치에 결코 소홀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 관과 시민단체, 연구소, 학계가 혼연일체가 돼 신공항 조기건설을 반드시 이뤄 내자”고 강조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특히 중앙언론 절독운동 전개, 대구시와 경북도의 신공항 TF 참여, 영남권 5개시도 시민단체 공동연대, 대구·경북 지회 결성식과 강연회 등을 통한 공감대 확산과 신공항 서포터즈 확보 방안 등을 최종 확정했다.

이창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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