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맹산업 중 몸집이 가장 큰 치킨 업계의 연간 평균 매출이 2억3천5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6일 공개한 ‘가맹산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재 가맹본부는 5천175개, 가맹브랜드는 6천353개, 가맹점은 25만4천40개였다. 2018년 대비 본부와 브랜드가 각 6%, 5% 늘었고 가맹점도 4.3% 증가한 수치다.
업종별 비중은 가맹본부와 브랜드에서 외식업이 각 74.6%, 75.4%로 가장 컸고, 교육·세탁 등 서비스업(19.8%·19.6%)과 편의점 등 도소매업(5.5%·4.9%)이 뒤를 이었다.
가맹점 중에서는 외식 가맹점이 48.2%(12만2천574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비스업(29.5%), 도소매업(22.2%) 순이었다.
외식업만 보면, 치킨업(2만5천188개)과 커피업(1만5천36개)이 가맹점 수 1, 2위를 차지했다.
외식업종별 평균 연매출액은 △패스트푸드 4억8천900만 원 △제과제빵 4억4천600만 원 △피자 2억7천200만 원 △치킨 2억3천500만 원 △커피 2억3천100만 원 등 순으로 집계됐다.
가맹점 평균 연매출이 3억 원 이상인 외식브랜드(771개)는 전체 브랜드의 38.3% 정도였다.
외식업 가맹브랜드 전체의 평균 존속기간은 6년 5개월이었고, 업종별로는 패스트푸드(8년 2개월)·치킨(7년 11개월)·제과제빵(7년 9개월)·피자(6년 10개월)·커피(6년 2개월) 순으로 길었다.
서비스업 가맹점은 모두 7만5천46개로, 외국어(1만8천42개)와 교과(1만5천15개) 등 주로 교육서비스 업종이 많았다.
서비스 가맹점 중 이미용 업종의 평균 연매출이 3억5천700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 반면 세탁업 브랜드의 경우 90%이상이 평균적으로 한해 1억 원의 매출도 올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소매 가맹점(5만6천420개) 중 76%(4만2천712개)는 편의점이었다.
평균 연매출은 종합소매점(11억900만 원)·편의점(5억7천100만 원)·화장품(4억2천700만 원)·식품(4억500만 원)·농수산물(3억4천200만 원) 순서로 나타났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공정거래위원회가 26일 공개한 ‘가맹산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재 가맹본부는 5천175개, 가맹브랜드는 6천353개, 가맹점은 25만4천40개였다. 2018년 대비 본부와 브랜드가 각 6%, 5% 늘었고 가맹점도 4.3% 증가한 수치다.
업종별 비중은 가맹본부와 브랜드에서 외식업이 각 74.6%, 75.4%로 가장 컸고, 교육·세탁 등 서비스업(19.8%·19.6%)과 편의점 등 도소매업(5.5%·4.9%)이 뒤를 이었다.
가맹점 중에서는 외식 가맹점이 48.2%(12만2천574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비스업(29.5%), 도소매업(22.2%) 순이었다.
외식업만 보면, 치킨업(2만5천188개)과 커피업(1만5천36개)이 가맹점 수 1, 2위를 차지했다.
외식업종별 평균 연매출액은 △패스트푸드 4억8천900만 원 △제과제빵 4억4천600만 원 △피자 2억7천200만 원 △치킨 2억3천500만 원 △커피 2억3천100만 원 등 순으로 집계됐다.
가맹점 평균 연매출이 3억 원 이상인 외식브랜드(771개)는 전체 브랜드의 38.3% 정도였다.
외식업 가맹브랜드 전체의 평균 존속기간은 6년 5개월이었고, 업종별로는 패스트푸드(8년 2개월)·치킨(7년 11개월)·제과제빵(7년 9개월)·피자(6년 10개월)·커피(6년 2개월) 순으로 길었다.
서비스업 가맹점은 모두 7만5천46개로, 외국어(1만8천42개)와 교과(1만5천15개) 등 주로 교육서비스 업종이 많았다.
서비스 가맹점 중 이미용 업종의 평균 연매출이 3억5천700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 반면 세탁업 브랜드의 경우 90%이상이 평균적으로 한해 1억 원의 매출도 올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소매 가맹점(5만6천420개) 중 76%(4만2천712개)는 편의점이었다.
평균 연매출은 종합소매점(11억900만 원)·편의점(5억7천100만 원)·화장품(4억2천700만 원)·식품(4억500만 원)·농수산물(3억4천200만 원) 순서로 나타났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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