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순차적 온라인개학이 시작된다. 9일 고3과 중3을 시작으로 16일에는 중·고 1∼2학년, 초등 4∼6학년, 20일은 초등학교 1∼3학년이 순차적으로 원격수업에 들어간다. 온라인수업이라 해도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의 본질은 변함없다. 하지만 사상초유의 일이기에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 교실에 모여 공부하는 것과는 모든 게 다른 때문이다.
실제로 걱정스러운 일이 빈발하고 있다. 6일 학교별 원격교육 대표교사 등으로 구성된 ‘1만 커뮤니티’ 온라인 임명식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유은혜 부총리가 화상회의 방에서 사라자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심지어 교육부의 원격수업사이트 ‘e-학습터’ 하루치 자료가 서버증설과정에서 삭제되는 일도 벌어졌다. 원본자료가 백업되지 않아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도대체 교육부가 제대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일은 온라인개학 이후에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온라인 수업에 대혼란이 올 수도 있다. 그런데도 교육부의 대응은 무능하고 안이해서 학교현장이 도움이 안 된다. 초등학교 1∼2학년의 EBS방송 중심 원격수업은 맞벌이·조손·다문화가정 자녀의 원격수업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데 핵심을 잘못 짚었다는 질타가 무성하다. 개학연기 두 달가량을 허비한 것도 모자라 땜질처방에 급급한 교육부의 부실과 무능은 질타 받아 마땅하다.
원격수업에 따른 학습공백을 막는 핵심은 10가구 가운데 3가구꼴로 컴퓨터가 없는 게 현실의 해결에 있다. 교육당국과 지방자치단체, 관련업계의 적극적인 협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순발력있게 단호하게 추진해야 한다. 교육콘텐츠도 문제다. 일선학교 기존 학습자료는 교실수업에 맞춰진 것으로 온라인수업에는 적당치 않다. 온라인수업을 위해서는 또 다른 자료와 지도법이 필요하다. 현장교사가 짧은 시간에 준비해서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교육부가 주도해서 신속하게 개발-보급해야 한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개학에는 많은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 가정환경과 학교 상황, 교사의 준비도에 따라 온라인교육의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 특히 조손가정이나 다문화가정, 맞벌이가정 등의 경우 디지털기기가 있어도 교육환경이 갖춰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교육당국은 일선 학교와 학생·학부모들의 의견에도 귀 기울여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기 바란다.
실제로 걱정스러운 일이 빈발하고 있다. 6일 학교별 원격교육 대표교사 등으로 구성된 ‘1만 커뮤니티’ 온라인 임명식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유은혜 부총리가 화상회의 방에서 사라자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심지어 교육부의 원격수업사이트 ‘e-학습터’ 하루치 자료가 서버증설과정에서 삭제되는 일도 벌어졌다. 원본자료가 백업되지 않아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도대체 교육부가 제대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일은 온라인개학 이후에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온라인 수업에 대혼란이 올 수도 있다. 그런데도 교육부의 대응은 무능하고 안이해서 학교현장이 도움이 안 된다. 초등학교 1∼2학년의 EBS방송 중심 원격수업은 맞벌이·조손·다문화가정 자녀의 원격수업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데 핵심을 잘못 짚었다는 질타가 무성하다. 개학연기 두 달가량을 허비한 것도 모자라 땜질처방에 급급한 교육부의 부실과 무능은 질타 받아 마땅하다.
원격수업에 따른 학습공백을 막는 핵심은 10가구 가운데 3가구꼴로 컴퓨터가 없는 게 현실의 해결에 있다. 교육당국과 지방자치단체, 관련업계의 적극적인 협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순발력있게 단호하게 추진해야 한다. 교육콘텐츠도 문제다. 일선학교 기존 학습자료는 교실수업에 맞춰진 것으로 온라인수업에는 적당치 않다. 온라인수업을 위해서는 또 다른 자료와 지도법이 필요하다. 현장교사가 짧은 시간에 준비해서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교육부가 주도해서 신속하게 개발-보급해야 한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개학에는 많은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 가정환경과 학교 상황, 교사의 준비도에 따라 온라인교육의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 특히 조손가정이나 다문화가정, 맞벌이가정 등의 경우 디지털기기가 있어도 교육환경이 갖춰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교육당국은 일선 학교와 학생·학부모들의 의견에도 귀 기울여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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