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206개 사 대상 설문
46% “상품 판매확대 가장 절실
사태 장기화땐 6개월 못 버텨”
46% “상품 판매확대 가장 절실
사태 장기화땐 6개월 못 버텨”
국내 중소기업 중 절반은 코로나19 이후 쌓인 재고 소진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8~21일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206개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46.6%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장 절실한 대책으로 ‘상품 판매확대 및 재고소진’을 꼽았다고 밝혔다.
이어 ‘운전자금(경영자금) 확보’와 ‘유통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도 각각 31.1%와 16.0%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80.6%는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경영상황이 악화했다고 판단했고, 45.2%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6개월 이상 버티기 힘들다고 답했다.
백화점과 중소기업 간 상생 판촉 행사가 개최될 경우 참여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64.6%에 달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재고 문제 해소’(71.4%)였다.
참여 의향이 없는 경우 ‘높은 판매수수료율로 매출 증대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가 63.0%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복잡한 판촉 행사 절차’(12.3%), ‘행사 진행 비용 부담’(11.0%) 등 대답이 많았다.
판촉행사 참여 시 상생협력을 위해 백화점에 바라는 사항은 ‘판매수수료율 인하’(73.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납품단가 합리화’도 11.7%를 차지했다. 수수료율 인하 수준에 대한 질문에서는 현행 백화점 수수료인 34~35% 내외에서 평균 11.3%포인트 인하하기를 희망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 패션업체의 경우 코로나19 피해로 재고누적 문제만 해결된다면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할인행사에 참여하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며 “위기 극복을 위한 대규모 판매행사를 비롯해 중소협력사와 상생할 수 있도록 백화점 업계에서 수수료율을 파격적으로 인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아람기자
27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8~21일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206개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46.6%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가장 절실한 대책으로 ‘상품 판매확대 및 재고소진’을 꼽았다고 밝혔다.
이어 ‘운전자금(경영자금) 확보’와 ‘유통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도 각각 31.1%와 16.0%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80.6%는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경영상황이 악화했다고 판단했고, 45.2%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6개월 이상 버티기 힘들다고 답했다.
백화점과 중소기업 간 상생 판촉 행사가 개최될 경우 참여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64.6%에 달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재고 문제 해소’(71.4%)였다.
참여 의향이 없는 경우 ‘높은 판매수수료율로 매출 증대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가 63.0%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복잡한 판촉 행사 절차’(12.3%), ‘행사 진행 비용 부담’(11.0%) 등 대답이 많았다.
판촉행사 참여 시 상생협력을 위해 백화점에 바라는 사항은 ‘판매수수료율 인하’(73.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납품단가 합리화’도 11.7%를 차지했다. 수수료율 인하 수준에 대한 질문에서는 현행 백화점 수수료인 34~35% 내외에서 평균 11.3%포인트 인하하기를 희망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 패션업체의 경우 코로나19 피해로 재고누적 문제만 해결된다면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할인행사에 참여하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며 “위기 극복을 위한 대규모 판매행사를 비롯해 중소협력사와 상생할 수 있도록 백화점 업계에서 수수료율을 파격적으로 인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아람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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