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안정세에도…대구 택시업계 여전히 ‘한숨’
코로나19 안정세에도…대구 택시업계 여전히 ‘한숨’
  • 조혁진
  • 승인 2020.08.09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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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후 운전기사 대거 휴직
1천여 대 운행 중단 가동률 ‘뚝’
차량 유지·관리비 꾸준히 부담
업계 “市 지원책 실효성 떨어져
휴직 기사 복귀 유도 정책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대구지역 택시업계가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9일 대구시 택시운송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대구 법인택시 가동률이 코로나19 발생 전인 지난 1월 5천500여 대(91%)에서 현재 4천200여 대(70%)로 떨어졌다. 코로나19 발생 후 매출이 급감하자 운전기사들이 대거 휴직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조합은 운전기사가 부족해 차량 1천여 대를 휴지 신고한 상황이다. 휴지 신고를 하더라도 차량 유지·관리비용은 꾸준히 발생해 업체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사들이 휴직 후 택배업 등 다른 업종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다시 복귀할 가능성도 낮게 점쳐진다.

택시업계는 코로나19 안정세 속에도 매출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구의 경우 코로나19 발생 직후인 지난 2월 매출액이 기존의 50% 이상 급감했다. 택시 매출은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회복이 더딘 편이라고 조합은 설명했다.

서덕현 택시운송사업조합 전무는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손님들이 택시를 많이 찾지 않는다. 특히 외지인이나 저녁시간 음주 후 택시로 귀가하는 손님이 많이 줄었다”면서 “코로나19 발생 전 매출의 절반도 회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개인택시 기사 박모(61)씨는 “어제는 두 시간 동안 기본요금 손님도 한 명 태우지 못했다”며 “손님이 없으니 동대구역 택시 승강장이 대기 택시들로 꽉 차서 들어가기 힘들 정도”라고 털어놨다.

정부와 대구시는 택시업계 부담을 덜기 위해 여러 지원책을 내놨지만 현장에선 실효성이 낮다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지난 6월 정부의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전지원금 지급 대상에 개인택시 사업자는 자영업자로 분류되어 대부분 지원금을 받았지만 법인택시의 경우 자격 요건을 충족하기가 어려웠다. 대구시도 지난 6월 법인택시 1대당 50만 원을 지원했지만 이 마저도 효과를 체감하기에 적은 액수라는 불만을 샀다.

한국택시협동조합 관계자는 “오랫동안 지원 여부를 놓고 지지부진하게 끌더니 50만 원밖에 받지 못했다”며 “오히려 차 할부금 유예 지원이 기사들에게 더 도움이 됐다”고 했다.

업계는 택시업계 재활을 위해 휴직한 기사들의 복귀를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서덕현 전무는 “업체에서 최소 80대 이상의 차량을 가동해야 제대로 된 운영이 가능하다. 법인택시 업체 간의 합병을 통해 더 나은 사내 복지를 제공하고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도록 대구시와 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혁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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