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는 성인 탑승자 보호,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안전 보조 시스템 등 4가지 평가 부문의 종합평가 결과 최고 등급을 받았다.
유로 NCAP은 쏘렌토가 측면 장애물 테스트에서 탑승객의 신체를 잘 보호할뿐 아니라 충돌 시 승객실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쏘렌토는 어린이 탑승자 보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시트 및 헤드레스트 테스트에서도 후방 충돌 시 우수한 승객 보호 성능을 입증했다. 또 안전 보조 시스템 부문에서는 기본 장착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이 높게 평가받았다.
쏘렌토는 차체를 경량화하면서도 다중 골격 구조 설계로 안전성을 강화했다. 또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과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등 총 7개의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충돌 상황에서의 안전성을 높였다.
기아차 관계자는 “쏘렌토는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과 첨단 사양으로 고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신차 안전검사 중 하나인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만큼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쏘렌토는 최근 영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 카바이어가 주관한 ‘2021 카바이어 어워드’에서 올해의 차와 최우수 대형 패밀리카 등 2개 부문을 동시 석권한 것을 비롯해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일간지 빌트 주관 ‘골든 스티어링 휠 2020’ 대형 SUV 부문 올해의 차, 독일 4륜구동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빌트 올라드 주관 ‘2020 올해의 4륜구동 자동차 어워드’ 디자인 부문 등을 수상했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