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실초 6학년 1반 인성동아리 학생들(27명)은 코로나19로 인해 책 읽어주는 어머니 사업이 취소된 1학년 후배들에게 책 읽기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디자인씽킹 기반 책 읽어주는 선배 프로젝트는 지난해 11월 16일부터 12월 2일까지 진행된 수업으로 국어 및 창의적 체험활동 통합 프로젝트로 계획되었다. 학생들은 먼저 코로나 19 교실 상황에서 책 읽기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학년 후배들의 문제 현실을 공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코로나 상황에서 1학년 친구들에게 책 읽기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와 같은 문제를 스스로 고민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1학년이 좋아하는 책으로 책 읽기 동영상을 제작하기’, ‘손 인형이 읽어주는 책 읽기 동영상 제작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모아 1학년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그림책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책을 읽어 주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이를 1학년 전 학년에 동영상을 보급하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설정했다.
학생들은 프로토 타입 설계로써 동영상 제작 및 내용 설계 계획을 세워 1학년 학생들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자료인지 검토 후 동영상 제작 및 발표 준비에 들어갔다. 책 읽어주기 동영상 제작 완료 후 팀별로 자매학반에 들어가서 제작의도, 활용 방법, 퀴즈 등을 후배들에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며 코로나 19 상황 속 후배들이 지속적으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책 읽기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