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 토끼는 어쩌다 떡방아를 찧게 됐을까
보름달 토끼는 어쩌다 떡방아를 찧게 됐을까
  • 채영택
  • 승인 2021.02.24 21:30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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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온의 민화 이야기] 안녕 달 토끼
 
약방아찧는토끼
약방아 찧는 토끼. 지본채색 19세기 33.8X57.8cm 개인소장.

토끼설화부조
토끼 설화 부조. 3-4세기 인도 첸나이주립박물관 소장.

이제 설도 지났고, 다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절 중에 하나인 정월 대보름이 다가온다.

정월 대보름은 한 해 중에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음력 정월 보름인 음력 1월 15일을 말하며, 한 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날이라고 한다.

우리 조상님들은 정월대보름에 무사태평과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로 나물 반찬에 오곡밥을 지어먹고, 둥근 보름달 아래에서 쥐불놀이를 하며 세상의 모든 액운을 태워버리는 세시풍속을 즐겼다.

오늘은 그 보름달 속에 살고 있다는 토끼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어린 시절 곧잘 불렀던 동요 <반달>의 가사 중에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에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 그 가사 속의 토끼 말이다. 그런데 토끼는 어쩌다 달나라까지 갔을까?
 

中 유향이 쓴 오경통에는
인간이 손댈 수 없는 달에서
불사의 약을 찧는 것

달과 토끼의 관계는 그 역사가 깊다. 달나라에 약방아 찧는 토끼의 유래는 2,000여 년 전 중국 전한시대 학자 유향(劉向)이 쓴 오경통의(五經通義)에 나온다.

“달 가운데 한 마리 토끼가 있으니, 이를 ‘옥토끼’라 한다. 밤이 되어 달빛이 넓은 천공을 비치면, 토끼는 공이를 들고 부지런히 약을 찧는다. 세상 사람에게 행복이 내리는 것은 이 토끼가 애써 약을 찧기 때문이다. 옥토끼는 밤새껏 애써 약을 찧고 낮이면 피곤해 까닥까닥 졸고 있다. 그러다가 해가 질 때면 다시 일어나 또 약을 찧기 시작한다.”

옥토끼는 사람처럼 두발을 사용하여 직립하며 절구 공이로 무언가를 찧고 있다. 약초를 짓이겨 선단(仙丹, 무병장수를 누릴 수 있는 약)으로 만들기 위한 약방 아이다. 인간들이 감히 손댈 수 없는 영역, 즉 달에서 불사(不死)의 약을 만들어야 안심할 수 있다고 생각한 신선들이 상상의 옥토끼가 약 방아로 선단을 찧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동화 속에나 나올법한 이야기의 달 토끼를 우리는 보름달을 보며 동경해 왔고, 어린 시절을 밤하늘에 달을 올려다보며 다양한 상상을 해봤다.

한편, 달 토끼와 더불어 어김없이 등장하는 것이 계수나무이다. 중국의 오강(吳剛)이라는 사람이 월궁으로 귀양을 가 계수나무를 도끼로 찍어 넘기는 일을 계속해야 했는데, 그가 계수나무를 찍을 때마다 상처 난 나무 부위에서는 새 살이 돋아 오강의 도끼질은 계속 되었다고 한다. 이후 월궁의 계수나무는 베어도 넘어지지 않고 영원히 남아있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영생불멸의 나무로 인식되어 왔는지 모른다.

우리나라 역시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보면 김수로왕이 신하들에게 계수나무로 만든 노를 저어 바다에 나가 왕비 허황옥(許黃玉)을 궁전으로 모셔왔다는 내용이 있다.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에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로 이어지는 동요 가사나 ‘달 속에 박혀 있는 계수나무를 옥도끼로 찍어 내고 금도끼로 다듬어서 초가삼간 집을 지어 부모님과 함께 천년만년 함께 살고 싶다’라는 충남 청양지방 민요처럼 우리 역시 둥근 달과 함께 계수나무를 동경해 왔던 것이다.

달 토끼 이야기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수궁가>, <별주부전> 등의 근원설화가 된 구토설화(龜兎說話)도 풍자와 교훈을 내포한 대표적 설화로 전해오고 있다.

곤자쿠 이야기집 설화
배고픈 노인에 줄 게 없는 토끼
“나를 먹으라”하며 불 속으로
알고보니 하느님이었던 노인
행실에 감동받아 달로 보내

12세기 전반에 불교설화와 세속설화를 집대성한 ‘곤쟈쿠 이야기집(今昔物語集)’은 인도·중국·일본 3편으로 나누어서 1100여 가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옛날 인도에 토끼와 원숭이와 여우가 살았는데, 어느 날 배가 고파서 쓰러질 것 같은 노인이 나타났다. 원숭이는 나무 열매를, 여우는 물고기를 잡아서 노인에게 가져왔다. 그런데 토끼는 아무것도 구하지 못했다. “나는 드릴 것이 아무것도 없으니 이 몸이라도 드십시오”라면서 모닥불 속으로 뛰어들었다.

사실 이 노인은 제석천(하느님)이었다. 토끼의 자비심에 감동한 나머지 이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달나라로 올려 보냈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지금도 달에는 토끼가 살고 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불교경전과 관련서적에도 실려 있다.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는 ‘이것은 석가여래가 수행을 할 때 몸을 태운 것이다’는 구절이 있고, <경률이상(經律異相)>에는 ‘부처가 이르기를, 그때의 토끼가 바로 나다’는 구절이 더해져 있다.

 

문자도
문자도 치(恥) 지본채색. 19세기 35X54cm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문자도 ‘恥’에서 읽는 세계
굶어 죽을지언정
부끄러운 짓은 말라는 ‘치’
무거울 수 있는 유교 덕목에
어린 옥토끼 그려 무게 완화

토끼가 방아 찧는 달의 세계는 유교문자도 가운데 맨 끝 자인 치恥 자에서도 단골처럼 볼 수 있다. 부끄러움을 알아야 된다는 교훈의 문자인 치자에 맑고 깨끗한 청절의 상징인 백이숙제의 행적과 청절을 대표하는 자연인 매화와 달을 조합시켜 나타내었다. 대개 그 문자 위아래에 “천추청절 수양매월千秋淸節首陽梅月”이라는 제시를 적어 놓는다. 그 의미는 “오랜 세월 청절은 수양산의 매화와 달이라”라는 뜻이다. 은유법을 썼지만, 주나라 무왕에 의해서 은나라가 망하자 은나라 고주국의 왕자로써 의리를 지키기 위해 수양산에서 고사리만 먹다가 굶어 죽은 백이숙제의 청절을 가리키는 것이다. 굶어죽을지언정 부끄러운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이 담긴 문자도이다. 그림 속에서는 백이숙제의 청절비가 있고 그 위에 달이 떠있는데, 그 달 속에는 옥토끼가 약방아를 찧고 있는 것이다. 청절이란 덕목과 장수를 상징하는 옥토끼는 아무 상관없다. 하지만 민화작가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청절이란 유교 덕목에 장수를 상징하고 동심을 나타내는 옥토끼를 살짝 넣어서 그 의미를 증폭시켰다.

이젠 보름달을 바라보며 토끼가 떡방아를 찧고 있을 것이라 상상하는 시대는 지났다. 미국의 항공우주사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첫 발을 내딛자 ‘반달’을 작사, 작곡한 윤극영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달은 이제 죽었어!” 라고 탄식했다고 한다. 누구보다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가 살고 있는 달이라고 믿었던 그에게 과학문명이 서정적인 상상력을 앗아갈지 모른다는 불안한 마음의 표현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마음속에는 여전히 보름달 속 토끼가 살아있다. 올해 신축년 음력 1월 15일 정월 대보름을 맞아 보름달 속 토끼가 어떻게 떡방아를 찧게 됐는지 그 유래를 재조명해 보면서 밤하늘 둥근달 속의 달 토끼에게 안부 인사를 하려고 한다. 안녕 달 토끼!!!

<사단법인 한국현대민화협회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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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1-02-25 14:35:45
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2-25 14:35:14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

@

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Royal성균관대(조선

윤진한 2021-02-25 14:34:07
그리고 정월대보름날은 그 해의 곡식이 잘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오곡밥과 나물을 먹습니다. 오곡밥이 없으면, 떡집에서 약밥을 미리 구입하고, 나물은 집에서 만들거나, 구입하시면 될것입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60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

윤진한 2021-02-25 14:33:07
형이상학적 절대자이십니다]을 중심으로,그 하위신 개념의 日月星辰[자연天 형태로 보이는 여러 하위신(인간이 신성성을 느껴 오랫동안 숭배해 왔으며 인격天의 하위신 개념도 동시에 가짐) 중 月神을 숭배하며 소원을 비는 날입니다. 온 국민이 참여하는 제천의식의 날 중 하나가 유교명절인 정월 대보름입니다.

양력 2021년 2월 26일은 음력 1월 15일로 정월 대보름입니다. 정월(음력) 대보름[중국은 元宵節]은 추석(仲秋節)처럼 온국민이 참여하는 제천의식의 날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대보름날 이른 아침에 여러가지 부럼(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등의 견과류)중 하나를 먹고, "일년 열두달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주십시오." 하고 축수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월대보름날은 그 해의 곡식이

윤진한 2021-02-25 14:32:32
중국의 원소절인 대보름은 불교와 관계 없습니다.불교는 부처가 창조신보다 높다는 Chimpanzee과에 불과합니다. 일본은 불교국가가 되어, 유교의 하느님.공자님도 종교로 인정치 않고 덤벼온 패전국 잔재 Monkey일뿐. 그리고 토끼와 달은 하나의 설화일뿐, 月神숭배와는 의미가 다릅니다.
하느님(天)을 숭배하는 유교. 대보름은 최고신이신 하느님(天)을 중심으로, 그 하위신 개념의 일월성신(日月星辰) 중 月神을 숭배하며 소원을 비는 날.온국민이 참여하는 제천의식의 날 중 하나.

대보름은 최고신이신 하느님[유교의 天(하늘.하느님. 태극과 연계되신 최고신 하느님 天이심)은 우주만물을 낳으시고, 하느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인 인간을 창조하신(시경:天生蒸民) 초월적.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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