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은 車 사고, 중산층은 ‘허리띠’
부자들은 車 사고, 중산층은 ‘허리띠’
  • 곽동훈
  • 승인 2021.05.11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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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복소비도 양극화
상위 20% 내구재 소비 이끌어
다른 계층 지출 줄고 저축 확대
코로나19 사태로 억눌린 소비심리가 폭발하는 이른바 ‘보복 소비’에도 계층 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대면소비 감소로 인한 잉여 자금으로 고소득층은 자동차와 가구·가전 등 내구재 구매에 나섰지만 중산층 이하는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개발연구원(KDI)가 발표한 ‘코로나19 경제위기와 가계소비’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내구재의 소비구성변화율 16.4% 중 소득 5분위(상위 20%)의 기여도가 19.6%p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고소득층이 내구재 소비를 이끈 셈이다.

소비 품목별로 보면 ‘준내구재(의복 신발 등) 및 대면 서비스’에 대한 소비는 모든 계층에서 줄어들며 12.2% 감소했다. 대신 자동차·가전·가구 같은 내구재 소비는 16.4% 증가했다. 소득이 가장 많은 5분위에서 19.6%나 지출을 늘렸기 때문이다.

특히 5분위는 내구재 중 ‘자동차 등 운송기구’ 관련 지출을 27.4%나 늘렸는데, 다른 계층에서는 이같은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쇼핑과 해외여행 등이 어려워지자 소비 여력이 생긴 고소득층이 자동차처럼 비싼 품목에 대해 지갑을 열었다는 해석이다. ‘가구·가전’에 대한 소비는 3분위가 3.2%, 4분위기 5.5%, 5분위가 6.5%씩 고루 늘렸다.

소득의 양극화도 크게 나타났다. 지난해 소득 1분위(하위 20%)의 소득은 6.1% 줄어든 반면 5분위 소득은 0.2% 늘어났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저소득층에 집중된 셈이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등 정부의 지원으로 1분위 가구의 가처분 소득은 7.5% 증가했다.

KDI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소비 여력이 큰 고소득 가구를 중심으로 자동차 등 비대면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중간 소득계층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 충격이 크게 나타난 것에서 보듯 경제 주체별 소득수준과 함께 소득 충격의 규모도 함께 고려해 정부지원의 대상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곽동훈기자 kwa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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