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BSI 20.8p 떨어진 32.8
1차 유행 후 16개월만에 최악
음식·개인 서비스 큰 폭 하락
1차 유행 후 16개월만에 최악
음식·개인 서비스 큰 폭 하락
7월 소상공인 체감경기가 1차 대유행 이후 최악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내수가 급속도로 얼어붙은 탓이다.
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7월 소상공인의 체감 경기지수(BSI)는 32.8로 전월보다 20.8P 급락했다. 이는 코로나19 1차 대유행 때인 지난해 3월(29.7) 이후 1년 4개월 만의 최저치다.
SBHI는 100 이상이면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가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는 업체보다 더 많음을 나타낸다.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뜻한다.
소상공인들은 체감경기 악화 이유(복수 응답)로 ‘코로나19 장기화’(63.1%)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유동인구 감소’(29.1%), ‘더위 등 날씨 영향’(13.3%)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소상공인 체감경기(BSI)는 3차 유행 여파로 지난 1월 35.8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상승세로 돌아서 3월 59.2까지 올라갔고 4~6월에는 50대 중반에서 오르락내리락을 거듭했다. 하지만 코로나 4차 유행 확산으로 7월 전망치는 전월 대비 20.8P 급락해 32.8에 머물렀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업이 25.4로 전월보다 30.1P 떨어져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 서비스업(-24.4P),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업종(-21.1P) 등도 크게 하락했다. 지역별로도 모든 시·도에서 하락했으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 서울(-24.5P)·경기(-25.0P)·인천(-25.3P) 등 수도권 하락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의 체감 BSI 역시 지난해 2월(23.9)이후 1년 5개월만에 가장 낮은 26.6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의류·신발(-29.0P), 음식점업(-28.1P), 가정용품(-25.3P), 축산물(-24.8P) 등의 순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18~22일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2천400명과 전통시장 상인 1천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곽동훈기자 kwak@idaegu.co.kr
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7월 소상공인의 체감 경기지수(BSI)는 32.8로 전월보다 20.8P 급락했다. 이는 코로나19 1차 대유행 때인 지난해 3월(29.7) 이후 1년 4개월 만의 최저치다.
SBHI는 100 이상이면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가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는 업체보다 더 많음을 나타낸다.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뜻한다.
소상공인들은 체감경기 악화 이유(복수 응답)로 ‘코로나19 장기화’(63.1%)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유동인구 감소’(29.1%), ‘더위 등 날씨 영향’(13.3%)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소상공인 체감경기(BSI)는 3차 유행 여파로 지난 1월 35.8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상승세로 돌아서 3월 59.2까지 올라갔고 4~6월에는 50대 중반에서 오르락내리락을 거듭했다. 하지만 코로나 4차 유행 확산으로 7월 전망치는 전월 대비 20.8P 급락해 32.8에 머물렀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업이 25.4로 전월보다 30.1P 떨어져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 서비스업(-24.4P),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업종(-21.1P) 등도 크게 하락했다. 지역별로도 모든 시·도에서 하락했으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 서울(-24.5P)·경기(-25.0P)·인천(-25.3P) 등 수도권 하락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의 체감 BSI 역시 지난해 2월(23.9)이후 1년 5개월만에 가장 낮은 26.6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의류·신발(-29.0P), 음식점업(-28.1P), 가정용품(-25.3P), 축산물(-24.8P) 등의 순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달 18~22일 전국 17개 시·도 소상공인 2천400명과 전통시장 상인 1천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곽동훈기자 kwa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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