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대구시 편입안 부결...대구공항 경쟁력 강화 나설 때”
“군위군 대구시 편입안 부결...대구공항 경쟁력 강화 나설 때”
  • 김종현
  • 승인 2021.09.16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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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지키기 운동본부 성명
“공항 이전 여전히 결정되지 않아
시설 개선·활주로 확장 등 검토를”
지난 2일 경북도의회가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동의안에 대해 찬성안과 반대안 두 가지 모두를 부결시킨가운데 대구민간공항 지키기 운동본부는 성명을 내고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대구공항 확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정책을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지난해 60명 중 53명의 도의원이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찬성했던 것과 상반되는 결과가 나온 것은 도의회 스스로 공항이전 계획의 현실성이 부족하고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수문 의원 외 12명이 발의한 편입 반대안의 내용 중 “아직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이 명확하게 결정된 것이 아니므로 (중략) 반대한다”는 부분이 있다며 대구민간공항 이전은 여전히 결정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특히 “대한항공이 A380 기종, 747-8i 기종과 같은 초대형 기종을 5년에서 10년 사이에 전량 퇴출하기로 했고 2016년 당시 대형활주로 필요성으로 지목되었던 747-400 기종은 당시 이미 퇴역에 들어가고 있었으며, 2009년에 단종된 기종이다. 단종된 지 8년이 지난 기종을 근거로 대형활주로 필요성을 강변했다는 것 자체가 항공산업의 변화에 대구시와 경북도가 얼마나 무지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라고 꼬집었다.

또 대구민항 이전에 드는 비용은 군공항 이전 비용 9조 원에 철도와 도로에 쏟아붓는 돈 12조 5천억 원을 더하면 21조 5천억 원에 이른다며 당초 5조 원이 불과 몇 년 만에 9조원으로 늘어난 것을 볼 때 앞으로 얼마의 비용이 더 필요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대구시의 공항 이전 추진은 근거도 없고 시민들의 동의도 구하지 않은 졸속 행정의 전형”이라며 “코로나 이후 활성화되고 증가할 항공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구공항 존치를 확인하는 동시에 협소한 터미널 증축, 부대시설 개선, 기종이 변화하는 항공산업의 트랜드를 반영한 활주로 확장 등 경쟁력 강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종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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