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특수학급, 원격으로 하나되다
통합학급-특수학급, 원격으로 하나되다
  • 여인호
  • 승인 2021.10.20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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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초, D-블렌디드 활용 통합교육
대구대덕초등학교-힘껏

대구대덕초등학교(교장 김재희)는 현재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통합교육연구회를 운영 중이며 통합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확산에 따른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등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D-블렌디드 수업취지를 반영한 통합교육 수업 운영방법을 추진하고 있다.

D-블렌디드 수업을 활용한 통합교육이란 대구형 학생 맞춤(Differentiated) 블렌디드 수업의 개별화 및 협력학습 수업 전략을 통합교육 환경으로 재구성하여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을 원격으로 연결한다.

다음으로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들로 같은 주제를 나누고 각각의 학급에서 수준별로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른 목표를 학습한 후 다시 두 학급을 원격으로 연결하여 협력적 문제해결을 한다. 이를 통해 수업에서 학생의 개별화 수업전략과 학생주도성 신장 및 자연스러운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통합교육프로그램 중‘힘껏!, 놀껏!, 맘껏!’이라는 주제로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통합학급’ 친구관계 개선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상호교류 및 정서적 유대관계를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구성되며, 실생활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또래와 함께 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협동심과 사회성을 높이고, 놀이를 하며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팀의 목표를 선정하여 그에 어울리는 활동을 하면서 장애 공감능력을 기르고 창의성과 감수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활동이다. 1학기(4월23일)에는 빨래집게를 활용한 친구뽐내기 활동을 하였고 2학기(9월16일)에는 감염병확산 방지를 위해 각 반별로 칭찬빙고게임을 실시하였다.

D-블렌디드를 활용한 원격형 통합교육에 참여한 통합반 교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즐기면서 협동하는 모습을 보며 차별 없이 서로 잘해서 아주 놀라웠다. 또한 평소 가졌던 편견을 버리고 특수교육대상자와 일반학생과의 협력적 교육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소감을 말하였다.

대구대덕초등학교 김재희 교장은 “이번 통합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를 좀 더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기를 바라며, 학생주도적인 수업과 협력적 문제해결을 위한 D-블렌디드 통합교육, 원격수업지원실 운영 등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업을 통해 더욱 견고한 통합교육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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