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다시 간신히 얻은 봄
늙은 손바닥에 올려놓고
이리저리 굴리며 더듬는다
바삭바삭, 몽실몽실
가늠이 힘들다
코로 맡는
풋풋하면서 아직은 조금 매운 향기
나에게 왜 봄이 또 주어졌을까
곰곰이 헤아려 본다
훠어이 공중으로
봄을 날려 보내고
그윽한 햇볕을 마냥 쬐는데
살아있다는 의식
나선을 그리며
슬그머니 어깻죽지에 내려 앉는다
◇신평= 1956년 대구 출생. 서울대 법대 졸업, 법학박사. 판사와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공익로펌 대표변호사로 재직 중이다. 한국문인협회 회원이며 한국헌법학회 회장, 한국교육법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철우언론법상을 수상(2013)했고, 저서로는 ‘산방에서(책 만드는 집 12년刊)’, ‘일본 땅 일본 바람’, ‘로스쿨 교수를 위한 로스쿨’, ‘법원을 법정에 세우다’ 등이 있다.
<해설> 올해 다시 간신히 얻은 봄/늙은 손바닥에 올려놓고/이리저리 굴리며 더듬는다’그러면 안 되는데, 글을 읽고 나서 시인의 실제 나이를 가늠해 보는 것은 아주 못되고, 기본이 안 된 자세이다. 이런 글은 적어도 망백을 할 즈음에 써야한다는 고정관념 또한 잘못된 것일까. 하지만 시인이 읊조리는‘나에게 왜 봄이 또 주어졌을까’는 할 일이 너무 많고 맡길 일이 너무 많아서 일 것이다. 시인의 풍부하고 농익은 감성에 예를 올린다. -정소란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