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심 외곽 4차순환도로가 오는 31일 전면 개통된다. 대구시는 개통에 앞서 30일 오후 북 달성영업소(다사)에서 개통 기념행사를 열 예정이다.
29일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에 건설이 완료되는 4차순환도로 구간은 달서~동명·동호, 서변~상매구간으로 나들목 8개소(달서, 다사, 북다사, 지천, 동명·동호, 서변, 파군재, 둔산)와 분기점 2개소(칠곡, 상매)다. 경부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대구부산고속도로, 대구를 지나는 주요 국도와 연결된다. 전 구간은 65.7km 규모다.
대구시는 “이번 순환선 개통을 통해 대구 도심지역에 집중되던 교통량을 외곽으로 분산시켜 도심교통 혼잡해소(5~18%)와 연간 약 1천억 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4차순환도로가 대구 달서 상인에서 달성 다사, 북구 연경과 동구 혁신도시를 거쳐 지산·범물까지 대구 외곽을 둥글게 연결해 대구와 경북지역 간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시는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이용을 위해 졸음쉼터 4개소와 차량 고장을 대비한 비상주차대를 곳곳에 설치했다. 도로 이용 요금은 전 구간(달서~상매) 이용 시 승용차 기준 2천200원(연계 할인 800원)이며, 구간별 요금은 1종(승용차, 소형승합차, 소형화물차) 기준 900원~1천400원 수준이다.
시는 경찰청과 교통 전문가로 구성된 교통 혼잡개선 신속 대응팀을 운영하고, 개통 전·후 교통 모니터링을 통해 통행패턴을 비교 분석해 신호주기 조정 등 개선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제는 수도권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큰 그림 아래 대구·경북의 생활경제권 통합과 메가시티 구축을 앞당길 때”라면서 “대구를 중심축으로 주요 거점지역을 연계하는 대구권광역순환고속도로망을 구축해 대구·경북 상생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수정기자 ksj1004@idaegu.co.kr
29일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에 건설이 완료되는 4차순환도로 구간은 달서~동명·동호, 서변~상매구간으로 나들목 8개소(달서, 다사, 북다사, 지천, 동명·동호, 서변, 파군재, 둔산)와 분기점 2개소(칠곡, 상매)다. 경부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대구부산고속도로, 대구를 지나는 주요 국도와 연결된다. 전 구간은 65.7km 규모다.
대구시는 “이번 순환선 개통을 통해 대구 도심지역에 집중되던 교통량을 외곽으로 분산시켜 도심교통 혼잡해소(5~18%)와 연간 약 1천억 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4차순환도로가 대구 달서 상인에서 달성 다사, 북구 연경과 동구 혁신도시를 거쳐 지산·범물까지 대구 외곽을 둥글게 연결해 대구와 경북지역 간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시는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 이용을 위해 졸음쉼터 4개소와 차량 고장을 대비한 비상주차대를 곳곳에 설치했다. 도로 이용 요금은 전 구간(달서~상매) 이용 시 승용차 기준 2천200원(연계 할인 800원)이며, 구간별 요금은 1종(승용차, 소형승합차, 소형화물차) 기준 900원~1천400원 수준이다.
시는 경찰청과 교통 전문가로 구성된 교통 혼잡개선 신속 대응팀을 운영하고, 개통 전·후 교통 모니터링을 통해 통행패턴을 비교 분석해 신호주기 조정 등 개선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제는 수도권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큰 그림 아래 대구·경북의 생활경제권 통합과 메가시티 구축을 앞당길 때”라면서 “대구를 중심축으로 주요 거점지역을 연계하는 대구권광역순환고속도로망을 구축해 대구·경북 상생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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