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남산초등학교(교장 장영숙)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에 응모해 장애학생들의 예술 감성과 통합교육 분위기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진난 7월 12일부터 11월 3일까지, 총 12차시로 진행되었으며 특수교사와 예술가 3인이 협력해 수업 및 프로그램을 고안한 결과 장애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예술탐구 프로그램이 탄생했다.
<차>를 매개로 하여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차를 통해 자연을 관찰하고 자연의 순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차를 음미하며 남산초 친구, 선생님과 차를 함께 마시며 마음과 온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인 <따뜻한 한 잔 파티>는 통합학급 친구들과 남산초 교사들이 초대되어 따뜻한 레몬차를 나누어 마시며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한 잔 파티에 참석한 2학년 이아윤 학생은 “어울림반 다윤이가 우리반 친구라서 너무 좋아요.다윤이랑 더 친하게 지내고 싶어요.”라며 밝게 웃었다.
이 프로그램의 주인공인 남산초 특수학급 학생들은 “예술 선생님들과 계속 공부하고 싶어요!”, “관찰하고 만지고 맛보는 예술수업이 재미있었어요.”, “반 친구들이 사랑한다고 말해줘서 너무 기뻤어요.”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