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령층 디지털 소외, 중앙·지방정부-업계 함께 풀어야
[사설] 고령층 디지털 소외, 중앙·지방정부-업계 함께 풀어야
  • 승인 2023.01.15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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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은 고령화시대로 접어든지 오랜데 사회는 고령자들이 살 수 없는 환경으로 급변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낡아 요즘 출고된 것으로 바꾼 고령자들은 사회로부터 완전히 내쫓긴 기분이다. 배워야 할 것도 많고 익혀야 할 것도 많은데 몇 달이 지나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한두 가지뿐이다. 전화 거는 것도 때마다 당황하게 되고 메시지나 영상통화 같은 것은 엄두도 못낸다. 이를테면 온라인 쇼핑을 보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생활의 일부가 됐다. 온라인 쇼핑 없이는 생활이 안된다. 먹을 것도 생활필수품도 구입하기 어렵다.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2020년도 노인 실태조사’를 보면 온라인 쇼핑하는 노인은 9.4%에 불과하다.

시중은행이 그 추세를 부추기고 있다. 은행들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단축한 영업시간을 정상화하기는커녕 ‘점심시간 영업 중단’까지 추진하면서 공분을 사고 있다. 종전처럼 은행점포가 가까이 있다면 찾아가서 송금하면 될텐데 은행점포가 있던 곳에 은행원 대신 무통장입금(atm)기계가 줄지어 있는 출장소가 있다. 구매를 위한 송금은 물론 세금 납부도 한다지만 고령자들에겐 그림의 떡이다.

스마트폰을 들고 모바일금융을 척척해대는 젊은이들은 쉬운 일이지만 나이가 들면 인지능력이 떨어져 쉽지않다. 그러다 보니 각종 금융 관련 피해를 당하기 십상이다.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접근은 엄두도 못내는 고령자들은 택시를 혼자 못 부르고, 집에서 대형마트의 상품을 주문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각종 세금을 ARS입금이나 인터넷 입금은 너무나 어렵다. 디지털 소외계층은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골짜기에 갇혀 있다. 디지털로 전환되는 서비스가 불편함을 넘어 천당과 지옥의 양극화를 부추기고 있다.

은행점포가 줄어드는 이유가 손실과다 때문이라면 모르겠으나 시중은행들은 이자장사로 떼돈을 벌었다. 더구나 서민들이 생활고에 비명을 지르는 가운데 성과급 잔치까지 벌이고 있으니 놀부 심사보다 더 고약하다. 지역 고령층과 주민들이 오늘의 은행이 있게 했다면 이래선 안 된다. 편의점 형 점포를 개설하거나 공동점포 운영을 당면 목표로 삼고 불편 해소에 나서야 한다. 신한은행이 2021년 GS리테일과 손잡고 고령층이 많은 정선 고한읍에 편의점형 점포를 개설한 것은 모범 사례다. 불원간 고령층이 될 자신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화급한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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