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9일 자율주행차의 레벨 분류 기준을 정의하는 국가표준(KS)을 제정해 고시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레벨 분류는 국제 자동차 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해 자율주행 레벨을 분류해 왔으나 이번 KS 제정으로 국내 산업계에 더 명확한 국내 자율주행 레벨 분류 기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KS표준은 국제표준(ISO)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의 사용자와 운전 자동화 시스템의 역할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6단계로 분류한다.
레벨 2에서는 손과 발을 떼더라도 눈은 운전 환경을 주시해야 하며, 레벨 3은 눈을 뗄 수 있지만, 시스템이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운전해야 한다. 레벨 4는 비상 대처 등을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비상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레벨 5는 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한다.
이 밖에도 KS표준은 운전 자동화, 운전자 보조, 운전 전환 요구 등 자율주행 관련 주요 용어를 정의하고, 자율주행 기능으로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오토 노머스(Autonomous), 무인(Unmanned) 등 용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국표원은 관련 부처와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의 열쇠가 되는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과 라이다·레이다·카메라 등 핵심부품에 대한 표준화 작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홍철기자 khc@idaegu.co.kr
국내에서는 레벨 분류는 국제 자동차 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해 자율주행 레벨을 분류해 왔으나 이번 KS 제정으로 국내 산업계에 더 명확한 국내 자율주행 레벨 분류 기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KS표준은 국제표준(ISO)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의 사용자와 운전 자동화 시스템의 역할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6단계로 분류한다.
레벨 2에서는 손과 발을 떼더라도 눈은 운전 환경을 주시해야 하며, 레벨 3은 눈을 뗄 수 있지만, 시스템이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운전해야 한다. 레벨 4는 비상 대처 등을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비상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레벨 5는 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한다.
이 밖에도 KS표준은 운전 자동화, 운전자 보조, 운전 전환 요구 등 자율주행 관련 주요 용어를 정의하고, 자율주행 기능으로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오토 노머스(Autonomous), 무인(Unmanned) 등 용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국표원은 관련 부처와 자율주행 서비스 활성화의 열쇠가 되는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과 라이다·레이다·카메라 등 핵심부품에 대한 표준화 작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홍철기자 khc@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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