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TK신공항특별법 다음 단계는 민간사업자 선정이다
[사설] TK신공항특별법 다음 단계는 민간사업자 선정이다
  • 승인 2023.05.04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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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는 대구경북(TK)신공항 건설 과정에 ‘지역 기업 우대’ 대상을 구체화한 TK신공항 특별법 시행령 초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배석주 대구시 통합신공항건설본부장은 “그동안 대구시와 국토부가 시행령 관련 협의를 충분히 했으므로 대구시의 초안이 그대로 제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빙하기의 대구경북 건설업계에 훈풍이 불어올 것으로 기대하는 이유다.

시행령 초안 마련은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20일 만일만큼 빠르다.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후속 조치가 탄력을 받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 그만큼 착공시기도 빨라질 것인 때문이다. 국토부가 이달 초순경에 시행령을 입법예고할 것이란 전망에 따라 신공항 건설사업(경북)과 종전부지 개발사업(대구)에 대한 지역 건설업체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남은 과제 중 중요한 대목은 민간사업자 선정이다. 향후 20년간 대구 일원에서 진행될 토목 건설사업만 해도 대략 최저 60조 원에서 최대 100조 원에 이를 단군 이래 최대 규모다. 건설업체 선정은 외지의 메이저 건설업체들과 지역 1군 건설업체들의 컨소시엄 구성으로 상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시의 방침을 잘 구현해야 한다. 그 결과에 따라 대구경제의 미래도 결정될 것이다.

대구시는 지역건설업체와 지역자본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신공항 건설을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한다. 신뢰감 높은 민간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사업자로 선정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2030년 개항이 차질없이 진행되면서 지역경제의 대동맥도 힘차게 뛸 것이다.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큰 판이다. 뒷날 후회가 없도록 대구시가 행정력을 총결집해 잘 준비해야 한다.

경북연구원은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57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신공항 건설이 침체 늪에 빠진 지역 건설업의 호재란 의미다. 그러나 지역업체가 하청업체로 전락하면 부스러기만 주워 먹게 된다. 올해 들어 4월까지 대구 건설사 60곳이 폐업했을 정도로 지역건설업 실정은 참담하다. 그러나 지역 건설사들도 특혜를 바라서는 안 된다. 역외 건설사들과 경쟁에서 밀리지 않게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신공항 건설 대역사는 지역 경제를 회생시키는 절호의 기회다. 천재일우의 기회를 살리기 위한 치열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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