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국주정공업㈜’,반세기 다진 주정 노하우…명문 장수기업 ‘우뚝’
‘풍국주정공업㈜’,반세기 다진 주정 노하우…명문 장수기업 ‘우뚝’
  • 홍하은
  • 승인 2019.11.19 2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10% 점유 향토기업
국내 생산 곡물 대량 사용
농가소득 증대에 큰 기여
지속성장 위한 꾸준한 혁신
친환경 아세틸렌 제조로
차세대에너지 사업 대응도
“향토기업으로서 지역사회 책임 다할 것”
이한용 대표의 경영철학
연구실
국내 주정산업에서 약 10%를 점유하고 있는 업계 대표기업인 풍국주정은 주정뿐 아니라 부산물로 단미사료, 액체탄산을 제조하고 있다.
 
증류운전실
증류운전실에서 풍국주정공업 직원들이 일하는 모습. 풍국주정은 증류공정 과정에서 리보일러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 절감하고 있다.
 
 
회사전경사진
풍국주정공업 전경.

 

대구경북 일자리가 보인다 - 주정제조 전문기업 ‘풍국주정공업㈜’


풍국주정공업㈜(이하 풍국주정)은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에탄올)을 만드는 대구지역 향토기업이다.

1953년 설립한 풍국주정은 국내 주정산업에서 약 10%를 점유하고 있는 업계 대표기업으로, 주정뿐 아니라 부산물로 단미사료, 액체탄산을 제조하고 있다. 대구 달서구 성서공단 내 공장을 운영, 수십년간 축적된 노하우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형성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풍국주정은 변동성이 적은 소주로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꾀하고 산업용가스 및 수소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안정성과 성장성을 모두 갖춘 중견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풍국주정은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혁신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단일공장으로 최대 규모의 액화탄산 및 드라이 아이스 제조 공장이자 계열사인 선도화학㈜과 초고순도 수소 제조 및 국내 유일의 친환경 아세틸렌 제조 공장 에스지디㈜를 설립해 미래 차세대 에너지 사업 대응에 나섰다. 계열사인 산업용가스 전문회사 선도화학과 선도산업은 최근 고품질의 안전한 의약품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GMP(의약품 제조 품질관리기준)를 인증 받았다. 향후 고령화로 수용증가가 예상되는 의료용가스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풍국주정은 에너지 절약형(ALOCO식) 기술과 기존 설비인 상압탑의 장점을 선별한 현대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주질(관능)확보가 용이한 증류 방식을 택한 것. 제2추출탑, 불량 주정탑, 휴젤분리탑 등의 대형화로 불순물 분리 능력 향상시켜 주질 저해 불순물을 원활히 제거했다. 이와 함께 전 공정 자동화 운전으로 작업표준화 및 자동화 설비를 구현해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풍국주정은 에너지 절감을 실천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형 신증류시설을 도입했다.

증류공정에서 감압운전 및 증류탑 상부 증기의 열원을 회수하고 재활용하기 위해 리보일러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 절감하고 있다. 유틸리티 공정에서도 증류탑에서 분리된 응축수를 보일러 급수로 재활용하고, 열교환기 이코노마이저(Economizer)를 설치해 남은 폐열로 공기의 열원으로 회수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풍국주정은 친환경 공정에도 힘쓰고 있다. 발효공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전량 회수해 액체탄산을 생산하고 있으며, 환경공정에서 발생한 메탄가스도 회수해 열원으로 공급함으로써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생산 곡물을 대량으로 사용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그린경영으로 풍국주정은 2014년 공정안전관리 S등급 획득, 2016년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선정, 2017년 코스닥시장 우수법인 선정, 2017년 HACCP인증, 2018년 무재해 3배수 달성, 이듬해 동탑산업훈장을 수여받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 업체는 기업과 직원 간 성과공유를 위한 사내 복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신규 입사한 젊은 인재들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장기 근속한 근로자들에겐 목돈 마련의 혜택을 제공하는 내일채움공제를 도입해 가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풍국주정은 직원 간 형평상을 고려해 전 직원에 대해 내일채움공제 청약을 진행했다. 풍국주정은 임원진을 제외, 가입 가능한 직원 전체가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 최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선정한 ‘내일채움공제 가입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 외에도 근로자 자녀 학비보조금 지급, 장기근속자 포상, 정년퇴직자 제주도 여행 지원 등 장기 근무자에게 다양한 포상을 제공하고 있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향토기업으로서 지역사회 책임 다할 것”, 이한용 대표의 경영철학

이한용
 

“사회공헌 활동을 기업경영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향토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기업문화를 만들 것입니다.”

풍국주정공업㈜ 이한용 대표는 이같이 말했다.

풍국주정은 실제 이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의 복지 사각지대인 장애인,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등 저소득 소외계층에 주기적으로 생필품을 전달하고 노후화된 전기 및 수도배관 수리·교체, 화재예방 가스타이머 설치 등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속적으로 지역밀착형 재능기부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이 대표는 선대로부터 물려 받은 풍국주정을 선제적 시설투자와 경영혁신으로 업계 최고의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발전시켰다.

또 계열사를 통한 산업용가스 및 수소사업 진출로 풍국주정이 가진 성장성의 한계를 극복함은 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 대표는 경영철학을 묻는 질문에 “기본에 충실하고 인재를 양성해서 기업의 내·외부를 조망하고 현재와 미래를 연결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홍하은기자
 

 

<공동기획> 대구신문·KOSME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구지역본부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