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코로나19] (1) 소규모 교통의 활성화, ‘감염 불안’ 대중교통 기피…‘PM’으로 갈아탔다
[세상을 바꾼 코로나19] (1) 소규모 교통의 활성화, ‘감염 불안’ 대중교통 기피…‘PM’으로 갈아탔다
  • 박용규
  • 승인 2021.09.05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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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 최대 30% 감소
대구지역 전세버스 가동률 22%
업계 매출 90% 줄면서 '직격탄'
승용차 등록·면허 발급 증가
최근 2년比 증가율 1.65%↑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 급증
구체적인 대중교통 정보 요구
운송산업 ‘新-舊 경쟁’ 불필요
PM 관련 안전 대책 마련해야
 
코로나19 확산 이후 줄어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수요는 업계에 경제적 타격을 초래했다. 반면 자가용, 자전거 등 수요는 증가했고, 사유만 존재하던 PM은 공유로 저변을 확대했다. 사진은 대구시내를 달리는 전동휠과 전동킥보드(위), 화물차고지에 덩그러니 서 있는 전세버스(아래). 전영호기자 riki@idaegu.co.kr
코로나19 확산 이후 줄어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수요는 업계에 경제적 타격을 초래했다. 반면 자가용, 자전거 등 수요는 증가했고, 사유만 존재하던 PM은 공유로 저변을 확대했다. 사진은 대구시내를 달리는 전동휠과 전동킥보드(위), 화물차고지에 덩그러니 서 있는 전세버스(아래). 전영호기자 riki@idaegu.co.kr

 


코로나19가 지난해 1월 국내에 처음 유입되고 당해 2~3월 1차 대유행 이후 최근의 4차 대유행까지 2년 가까이 우리 삶 깊숙이 들어오고 있다. 그러면서 “다시는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생활상은 각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는 아직 요원한 염원이고 ‘위드 코로나’는 힘겨운 일상이 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엄습 이후 우리 사회는 많은 부문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전부터 가시화되던 소규모 교통의 활성화와 콘텐츠산업의 성장은 가속화됐고, 매장 영업이 숙져버린 외식업계에는 배달 영업이 주류로 떠올랐다. 현실을 옮긴 가상 세계 ‘메타버스’는 모터를 달았다.

하지만 빠른 변화에는 부작용도 따르는 법. 비대면 확장으로 사람 만나기가 힘든 시대상은 곧 외로움과 스트레스의 호소로 이어졌다. 이제는 변화에 적응하고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세상을 바꾼 코로나19’를 살펴보면서 ‘위드 코로나’ 시대의 대응 방안을 모색해본다.

코로나19가 교통지도를 바꿔놓고 있다. 3밀(밀집·밀접·밀폐) 환경에 대한 주의가 강조됨에 따라 대중교통이나 대형차 수요는 줄고, 줄어든 수요는 소형차나 개인형 이동장치로 옮겨가고 있다. 여름 휴가철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이동하던 사람들도 개인차량으로 여행을 하는 것이 압도적 대세로 자리잡았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7월 ‘코로나19의 교통물류부문 충격과 포용적 회복 정책방안’ 회의를 개최하고 유튜브 생중계로 송출했다. 회의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지역 간 대중교통 선호도가 올 6월 평일 기준으로 2019년 평균치보다 약 48~80% 선에 그쳤다. 반면 전국 10㎞ 이상의 고속도로 통행량 중 승용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9년 1.9~17.5% 수준에서 2021년 2.1~21.8% 수준으로 올랐다.

이러한 교통 체계 변화로 대중교통 업계의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안과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에 대해 어떠한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이 따랐다.

◇소규모 승용차, 개인용 이동수단, 자전거 등 수요↑

대구시와 대구경북연구원의 ‘2020년 교통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시작한 지난해 대구시 자동차 등록 대수와 시내·외 교통량 등은 지난 2016년 이후 3~4년간의 추세와 차이를 보였다. 두 기관은 지난해 9~12월 평일 중 교차로 46곳, 시 경계 24곳, 간선도로 20곳, 교량 18곳을 대상으로 교통량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시 경계 도로와 교량의 2019년 대비 2020년 하루 평균 통행량은 139만1천300여 대에서 135만6천800여 대로 약 2.54% 줄었다. 이중 승용차의 비율은 약 78.1%에서 78.3%로 소폭 증가했지만, 버스의 비율은 약 6.4%에서 5.6%로 하락했다.

승용차의 등록이나 면허 발급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먼저 대구시의 연말 기준 승용차 등록 대수는 영업용·자가용 구분 없이 2019년 99만5천여 대에서 지난해 102만7천여 대로 약 3.22% 증가했다. 매년 증가해 왔지만, 연간 증가율은 2016~2017년 약 2.97%, 2017~2018년 약 2.39%, 2018~2019년 약 1.57%로 계속 줄어들다가 2019년~2020년 3.22%로 급등했다. 2018~2019년 증가율과 2019~2020년 증가율을 비교하면 1.65%p 차이가 난다.

대구운전면허시험장에 따르면 2019년~2021년 6월까지 1·2종 보통(자동, 수동 합계)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가 대폭 증가했는데, 이는 승용차와 정원 10인 이하 승합차 이용 희망자 수가 늘었다는 방증이다. 대구 내 1종과 2종 보통 신규 취득 건수는 월평균 2019년 4천259건(총 5만1천100여 건)에서 2020년 4천371건(5만2천400여 건), 올 1~6월 4천459건(2만6천700여 건)으로 약 4.7% 상승했다.

이동 수요가 개인형 이동수단(PM)으로도 옮겨지면서 지난해부터 대구에도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 공유 장치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공유 전동킥보드와 공유 전기자전거를 합해 지난해 9월 4개사가 1천51대를 운영한 후 올해 7월 10개사 7천830대로 늘었다. 대구에서 공유 킥보드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 ‘씽씽’은 9월부터 대구에 공유 전기자전거 200대 도입도 염두에 두고 있다.

◇대규모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및 대형차 수요↓

승용차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반면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및 대형차량은 하락세를 타고 있는 형국이다.

코로나19를 전후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의 승객 수는 평균 20~30% 감축된 채로 고착화됐다. 코로나19 이전에 평일 기준으로 시내버스는 1천617대(지난해 12월 기준 대구 내 등록 대수) 70~80만 명, 지하철은 3개 호선 40~50만 명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각각 50~60만 명, 30~40만 명 수준으로 내려갔다. 승객 수의 감소 탓에 대구도시철도공사의 최근 3년간 운영 손실액은 2018년 1천479억 원, 2019년 1천395억 원, 2020년 2천61억 원으로 점차 증가세를 보였다.

버스의 통행 또한 대폭 줄었다. 전체 버스 통행량은 시 경계와 교량에서 2019년 하루 평균 8만8천900여 대에서 지난해 7만5천300여 대로 약 15.32%가 급감했다. 대구지역 전세버스 수송 가동율도 22%밖에 되지 않았다.

버스 등 대형차 운행이 가능한 1종 대형 면허 신규 취득자의 수도 월 평균으로 따졌을 때 약 37.1% 급감했다. 대구운전면허시험장에 따르면 2019년~2021년 6월까지 1종 대형 신규 취득 건수가 2019년 417건(월 평균 35건), 2020년 342건(29건), 올해 1~6월 134건(22건)이었다.

대구 전세버스 업계는 약 90%의 매출 감소를 직격탄으로 맞아야 했다. 대구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2~12월 대구 내 대표 5개 업체의 운송수입은 2019년 동기간 비해 90.2% 급감했다. 거듭되는 운영난 속에 지난해와 올해 지역 5개사가 폐업에 이르렀다.

한편 대형차량인 승합차의 등록 대수는 지난해까지 5년간 꾸준히 감소 추세였다. 승합차는 2016년 3만5천700여 대에서 2020년 3만500여 대로 줄었다.

◇대중교통 업계에 지원책을, 새내기 운전자는 안전 운행을

코로나19로 변화가 가속화하는 교통 체계에 대비해 정부가 경제적 타격을 입어가는 대중교통 업계엔 제도 개선 등의 지원책을, 향후 지속 증가할 개인차, PM 등 새내기 운전자들에겐 안전 운행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묘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으로 코로나19 타격이 가장 심한 부류 중 하나인 전세버스 업계는 줄도산 위기 직전에서 간신히 버티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에서 수십~수백만 원의 지원금을 수차례 지급했지만 업계는 업체 대상 한시적 무담보 대출, 9월 30일 종료되는 대출 원금 및 이자 상환 유예 조치의 기한 연장, 차량 1대당 고정비용 정부 지원, 대규모 재난지원금 지급 등의 제도 개선책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 도시철도도 타격을 입은 가운데, 대구도시철도공사는 2019년 1천395억6천여만 원이던 손실액이 지난해 2천61억5천여만 원으로 뛰었다. 지하철노조는 고령화로 늘어나는 무임수송 손실이라도 국비 보전해 달라며 시위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 임서현 팀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있어 이용자들의 막연한 불안감 해소를 위한 정보 제공 체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플랫폼과 신교통서비스 등 신세대 모빌리티 산업이 기존 여객운송사업과의 경쟁 구도를 키우고 있다. 대립과 갈등으로 커지지 않고 사회적 합의가 되도록 정부의 중재 역할이 중요해지는 시점”이라고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공유 PM은 도입된 후 줄곧 보행자 또는 차량의 안전 문제를 지적받았다. 지난해 9~12월 대구시에는 1천100여 건의 PM 관련 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정부와 각 지자체는 안전 대책을 강구하고 시행해왔다.

대구시는 경북대학교와 함께 업체들이 사용할 IoT 기술을 반영한 안전모 보관함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또 전용 주차장이나 거치대 설치, 자전거도로 정비 등도 진행 중이며, ‘대구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조례’를 제한속도를 줄이고 자전거 무단 방치를 금지하는 등 내용을 추가해 개정하기도 했다.

박용규기자 pkdrg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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