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박사
상담매니저는 주로 전화상담을 하거나 찾아오는 회원과 직접 상담을 한다. 회사의 다양한 서비스나 시스템을 소개하고 안내하며 회원가입을 유도한다. 상담매니저는 상담을 통해 먼저 고객의 정보를 파악한다. 고객의 나이부터 주소지, 직업, 가족관계, 학력 등을 파악한다. 고객의 정보는 결혼정보회사 책임하에 법적 제도적 허용범위 안에서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업도 상세하게 연봉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배우자가 될 사람에 대한 이상형도 상담을 통해 상세히 그린다.
이러한 정보들은 회원가입신청서로 자세히 기록 작성하며 고객이 직접 열람하도록 한 뒤 최종적으로는 '사실이 틀림없음에 동의한다'는 확약서를 받는다. 이렇게 작성한 회원가입신청서와 신상정보에 관한 필요한 서류 등은 매칭시스템 데이터 베이스로 입력 처리되어 철저히 보관 관리된다.
이처럼 고객의 중요한 사적 정보까지 취합하고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상담매니저가 고객과 상담을 할 때는 전문가적인 특별한 주의와 관리가 요구된다. 고객의 간단하고 짧은 말을 통해서도 고객의 성격이나 인격, 성향들까지 파악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배우자의 조건과 고객의 현재 상황을 모두 고려해 적정한 상대를 만날 수 있게 조율하고 도움을 주는 것도 상담매니저의 몫이다. 회원가입을 시킬 목적으로 고객이 바라는 수준으로 무조건 가능한 것처럼 동의하면 실제 매칭에서는 클레임이 발생하기 쉽다. 매니저의 역할은 회원가입이 목적이 아니라 성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유능한 매니저는 회원을 현실에 맞게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다. 매니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되고 최신의 다양한 정보와 상식을 많이 알아야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매니저는 고객에게 형식이 아닌 진정성 있는 믿음과 신뢰를 주어야 한다. 상담에서 신뢰가 무너지면 더 이상 아무 것도 기대할 수 없다.
상담매니저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매칭 매니저는 결혼할 상대방과 직접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회원의 외모, 성격. 직업, 가치관, 경제력, 취미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매칭한다. 이처럼 매칭매니저의 역할은 성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상담매니저 만큼 매우 중요하다. 매칭 메니저는 상담매니저로부터 회원의 성향이나 이상형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파악한 뒤 직접 매칭을 진행하며 다양한 정보들은 매칭시에 충분히 반영하게 된다.
이러한 구조로 운용되다보니 일부 고객들은 상담매니저와 상담 후 대면한 적도 없는 매칭매니저의 관리를 받는 경우 사람을 상품화 한다는 오해를 갖기도 한다. 따라서 가능한 상담매니저와 매칭매니저가 동석해서 함께 상담하는 것이 좋다. 매칭매니저는 진정성 있는 태도로 솔직하게 어드바이스하면서 사후관리를 하는 것이 성혼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결국 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결혼하는 고객들의 미래가 바뀌고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고객들의 인생이 바뀐다.
최근에 20대 후반의 단아한 미인형인 공무원 아가씨와 30대 후반의 전문직 남성과 성혼이 되었다. 객관적으로 보면, 두 사람의 매칭은 쉽지 않았다. 나이 차이가 너무 많은 것이 첫 번째 이유였고 두 번째는 전문직 남성은 머리숱이 적은 대머리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촉이 누구보다 빠른 유능한 매칭 매니저는 두 가지 단점 외에는 장점이 많았기 때문에 매칭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먼저 두 사람이 만나도록 주선했다. 만나 대화하면 통할 수 있다고 예감한 것이다. 첫 만남에 두 사람은 서로의 이상형이라고 했다. 나이 차이나 머리숱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여성은 '오빠가 넘 좋은 사람이' 라고 했고 남성도 그때부터 늘 싱글벙글이었다. 상견례 후 바로 결혼식 날짜를 정한 행복한 커플이 됐다.
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훌륭한 커플 탄생이 된다. 커플매니저는 회원과 소통을 원만히 이끌어가며 상담과 매칭의 능력을 발휘해야한다. 커플매니저는 마법의 손이다. 마법의 손을 잘 활용하여 평생의 배우자를 찾아주어야 한다. 자신의 일에 긍지와 사명감을 갖고 일하면 정년이 없는 보람된 직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