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이러한 표현처럼 우리들은 때로 선택하지 못한 길에 대한 아쉬움을 안은 채 살기도 하지만 결국은 선택을 하게 되고 선택한 결과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며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우리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선택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선택은 우리의 인생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다. 어떤 직업을 택하고, 누구와 결혼할지, 어떤 가치를 중요시할지 등 모든 것을 결정하는 선택에 따라 우리의 성장, 성공, 행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 그릇된 선택을 하여 난관에 부딪치는 경우도 있겠지만 어쩌겠는가? 분명 그것이 인생이니 말이다. 그렇다면, 한 인간으로 태어나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우리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옳은가? 인생의 가장 소중한 선택기준은 무엇일까? 돈, 명예, 권력, 우정, 의리 등 여러 기준이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결국 스스로의 판단이고 결정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선택 결정에 따라 책임도 본인이 져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올바른 선택은 자신에게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심사숙고해야 한다. 하지만, 선택의 결과가 때로 실패의 경험으로 이어지더라도 그것이 궁극에는 더 값진 경험이 될 때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선택은 책임을 함께 동반하므로 좋은 결과든 나쁜 결과이든 그 선택의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한다. 이것이 성숙한 인생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필자는 지난 20년 동안 장군스피치리더십 강의를 진행하면서 제자들에게 늘 장군의 생각과 장군의 행동으로 장군의 삶을 선택하라고 강조해왔다. 장군의 삶이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진정한 장군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힘들어서 포기할 때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서 이루어내는 사람이며 또한 불굴의 노력으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 낸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군의 삶은 결코 생각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끊임없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필자가 장군의 삶을 선택하는 제자들을 위해 매주 실시하는 훈련 내용의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겠다.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 오늘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는 것을 선택하겠다. 나는 더 이상 망설이지 않겠다. 나는 장군이다. 나는 시냇물에 선 갈대처럼 이리저리 흔들리지 않겠다. 나는 강인하며 나의 꿈에 꼭 매달리겠다. 나는 나의 길을 바꾸지 않겠다. 나는 뒤로 물러서지 않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치고 힘든 상황이 오면 뒤로 물러선다. 하지만 나는 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니다. 나는 그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훨씬 강하다.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겠다. 나는 내 선택의 결과에 집중하겠다. 어미 독수리는 무서워서 벌벌 떠는 새끼 독수리를 벼랑 아래로 떨어뜨린다. 날기를 배우는 고통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어린 독수리가 높은 하늘을 향해 솟구칠 수 있을 때 그 고통은 순식간에 더 큰 영광으로 보상받는 것이다. 선택에는 고통이 따르지만 나는 반드시 그 고통을 극복할 것이다.
또한, 나는 커다란 믿음을 가진 사람이다. 앞으로 나는 나의 밝은 미래에 대해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계속 전진할 것이다. 믿음에는 한계가 없다. 내가 할 수 있다는 믿음에도 한계가 없다. 믿음은 기적을 만들어내는 힘이 있기 때문에 나는 나의 믿음을 통하여 반드시 기적을 만들어 낼 것이다.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물러서지 않을 것을 선택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기꺼이 책임을 질 것이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나는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겠다. 나는 내 선택의 결과에 집중하겠다. 나는 커다란 믿음을 가진 사람이다.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겠다. 나는 장군이다!”
필자는 수많은 제자들이 장군스피치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전과 성공의 길을 선택하는 것을 보았다. 처음에는 나약한 마음으로 성공을 의심하고 선택을 두려워하였으나 끊임없는 연습과 훈련으로 장군의 길을 선택하였고 지금은 모두 자신만의 장군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한 인간으로 태어나서 죽기 전까지 무엇을 이루어내며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일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