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대내외적으로 급격하게 변하는 환경 속에 살고 있다. 국제적으로 트럼프의 관세전쟁, 미국-중국의 패권다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 중동전쟁 등 하루도 쉴새 없는 끝없는 분쟁 속에 살고 있다. 국내적으로도 정치적 대립의 격화, 민생경제의 어려움, 사회 양극화의 심화 등 많은 어려움 속에 처해 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어려울수록 우리는 확고한 미래 비전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비전은 우리가 바라는 미래를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과 비전 없이 살아가는 사람 간에는 엄청난 차이가 난다.
모든 사람은 미래를 꿈꾼다. 미래에는 더 행복해질 것이라고 믿고 살아간다. 블로흐는 사람이 사는 이유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러한 인간의 속성을 호모 에스페란스(Homo Esperans)라고 말한다. 즉 ‘비전’은 이러한 우리의 기대와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C 과학기술혁명의 급변하는 지금 시대에도 미래를 만드는데 상상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조직이나 개인이나 삶의 주체는 미래에 대한 바람직한 꿈을 만들어야 한다. 한마디 말에 불과한 비전이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데 기대 이상의 놀라운 역할을 한다.
행정조직에서도 행정목적을 달성하는데 비전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구 지역만 보더라도 전국적으로 지역물가가 비싸지 않으며, 풍수해의 자연재해도 적고, 산림녹화나 도시 기반시설과 도시환경이 매우 우수한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지역의 강점들을 잘 살려 우리가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대구만의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업의 경우에도 비전이 한 기업의 성장발전에 엄청난 역할을 할 수 있다. 실례로 빌 게이츠는 “모든 가정에 1PC를 제공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마이크로 소프트를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만들었다. 성공한 기업의 80% 이상이 비전을 앞세우는 전략경영을 하고 있다.
한 마디 메시지에 불과한 비전이 우리 미래를 완전히 바꿀 수도 있다. 1993년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마누라와 자식을 빼고는 다 바꿔라”는 유명한 프랑크푸르트 선언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한마디 메시지가 삼성전자를 세계1등 기업으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바 있다.
비전 없이 사는 것은 나침반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다. 다소 어설픈 비전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좋은 비전 하나가 우리의 미래 운명을 180도 바꿀 수 있다. 비전이 없으면 현실에 안주하여 선례 답습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개인에게도 비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젊은 청년은 미래에 대한 자신만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가져야 한다. 로크(E. A. Locke)는 목표를 잘 설정하면 동기가 유발되어 효과적으로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목표설정이론을 주창한 바 있다. 목표 없이 그냥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비전은 보이지 않는 엄청난 큰 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청년은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구체적인 미래 비전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미래 비전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비전을 가지고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가? 조직이나 개인 모두 자기만의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비전은 우리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이다. 우리의 바램과 희망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보이지 않는 든든한 후원자이며 성공의 열쇠다.
우리 미래는 우리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세상이 어려울수록 밝은 미래의 비전 하나가 우리 앞길을 밝혀 줄 등불이 될 수 있다.
김부섭 전 대구시의회 사무처장, 대가대 행정학과 특임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