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랩스, AI 활용 전년比 15.9%p↑
자기소개서·면접 대비 필수 도구

우리나라 대학생 10명 중 8명은 취업 준비 과정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누랩스 인사이트가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으로 지난달 15∼22일 전국 대학생 3학년 이상 500명을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82.8%는 취업을 준비하며 AI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5.9%포인트(p)나 급상승한 수치다.

AI를 이용하는 항목(복수응답)은 자기소개서 작성(81.1%), 면접 준비(45.1%), 직무 관련 지식(38.6%) 등의 순으로 AI가 Z세대(1997∼2006년생) 취업 준비의 필수 도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고 비누랩스는 설명했다.

또한 조사에서 대학생 10명 중 9명(92.2%)은 올해 취업 시장이 어렵다고 답했으며, 그중 75%는 전년보다 취업이 더 어려워졌다고 했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의 어려움(복수응답)은 고스펙 평준화(74%), 실무 경험 요구(63%), 중고 신입과의 경쟁(60%), 양질의 일자리 부족(30.4%)등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8%는 4학년 이전부터 취업을 준비한다고 답했으며, 61%는 졸업 후 1년 이상 기간이 취업 준비에 필요하다고 답했다.

자기소개서를 50건 이상 제출한 대학생은 30%, 인턴이나 계약직 경험이 2회 이상인 대학생은 70.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복수응답)으로는 삼성 44%, 네이버 32%, 현대차·기아 28%, SK 26%, 카카오 21% 등으로 제조업과 정보기술(IT) 플랫폼 기업이 양대 축을 형성한 한 것으로 분석됐다.

비누랩스 인사이트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로 고용난 속에서 AI가 대체할 수 없는 자신만의 역량과 가치를 입증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Z세대가 취업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논설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