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장보기 앱 분석
두유·스위트콘·두부·맛밤 등
각 품목별 많이 팔린순 1위
요거트 등 식사 대체품 수요↑
NB급 품질·초저가 전략 주효

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 제공

 

활동량이 감소하는 환절기와 고물가 흐름이 겹치면서 가볍고 쉽게 먹을 수 있고 가격까지 저렴한 대형마트 자체브랜드(PB) 스낵이 인기를 얻고 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3일 온라인 장보기 앱에서 PB ‘심플러스’의 두유, 스위트콘, 두부, 맛밤, 마카다미아, 올리브유 등 신상품 스낵이 각 품목별 많이팔린순 1위를 기록했다. 모두 별도의 조리 없이 즉석섭취가 가능한 식품들이다.

심플러스 묵, 딸기잼, 고구마말랭이가 2위였고 마시는요거트, 스트링치즈, 구운아몬드가 3위에 들어 2, 3위 역시 간편한 식사와 관련된 상품들이 차지했다. 회사 측은 가벼운 간식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스낵화’ 트렌드에 적합한 상품 출시와 적절한 품질, 초저가 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상품 가격은 1천원부터 시작하지만 품질은 제조사브랜드(NB)와 크게 다르지 않다. 심플러스의 슬로건인 ‘꼭 필요한 품질만 심플하게, 홈플러스가 만든 가성비 브랜드’처럼 PB를 저렴한 대체재가 아닌 고객이 필요에 따라 구매하는 ‘선택재’로 포지셔닝했기 때문이다.

홈플러스는 지난 2월 심플러스를 ‘메가 PB’로 선언한 이후 공격적으로 신상품을 개발해왔다.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출시한 신상품은 320여개에 달한다. 신상품 매출 중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74%로 품질이 중요한 식품 매출에서 고무적인 성과를 냈다.

재구매율과 판매량 신장률도 높은 편이다. 예를 들어 ‘심플러스 두유(950㎖·1천원)’의 경우 온라인에서 한 번 구매하면 다시 구매하는 고객의 비중이 월별 최대 45%다. 지난 9월 출시한 ‘심플러스 딸기잼(800g·4천990원)’은 10월 온라인 매출이 전월 대비 300% 올랐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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