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0월부터 11월까지 대경선 역사 일원에서 열린 ‘바이구미(Buy Gumi) 페스티벌’에 누적 3만여 명의 인원이 방문했다.
구미시는 가을 여행철을 맞아 10월부터 11월까지 대경선 역사 일원에서 열린 ‘바이구미(Buy Gumi) 페스티벌’이 누적 3만여 명이 방문하며 지난 15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축제는 △10월 19일 문화로 △10월 25일 구미역 후면광장 △11월 15일 사곡역 등 시민 생활권 중심지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며 도시 속 대표 가을 문화축제로 자리잡았다.

1·2회차에는 총 1만5천여 명이 참여했으며 마지막 회차는 사회적경제기업 후원으로 체험 프로그램이 전면 무료 운영돼 가족 단위 방문이 크게 늘며 1만5천여 명이 찾아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축제는 지역 예술 공연, 시민 참여형 체험, 소상공인·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매가 결합된 복합 문화축제로 구성됐다. 플리마켓존에서는 생활소품, 액세서리, 디저트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됐고 일부 업체는 준비 물량을 모두 판매할 만큼 인기를 끌었다. 바리스타 체험, 가죽공예, 마들렌 꾸미기 등 체험 프로그램과 클래식 앙상블·버스킹·셔플댄스 등 장르를 아우르는 공연도 큰 관심을 모았다. 마지막 회차에서는 전통의상 패션쇼가 열려 축제 분위기를 한층 북돋웠다.

축제 테마 ‘LUCKY(행운)’에 맞춘 이벤트도 시민 참여를 높였다. 대경선 탑승 인증 이벤트, ‘낭만 토미를 찾아라’, 스탬프 투어 등이 운영돼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호응을 이끌었다.

한 소상공인은 “홍보 기회가 적은 상황에서 판매와 홍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조인숙 사회적경제기업협의회장은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 시민을 직접 만날 수 있어 의미가 컸다”고 전했다. 박영희 구미시 일자리경제과장은 “지역 상권과 문화가 함께 성장하는 축제를 지속적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규열기자 choi6699@idaegu.co.kr

,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