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의 마음을 꿰뚫는 트렌드 지침서
쉽게 열광하고 피로해하는 사회
소비자 니즈 반영 마케팅 주목
AI 활용 방식·애착 현장 조명

파트1 ‘놀이’에서는 어느새 일상 깊숙이 침투한 AI의 새로운 활용 방식과 AI 애착 현상을 조명한 ‘My AI Soulmate’, 기성세대와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운세를 즐기고 있는 Z세대의 놀이문화를 다룬 ‘오운’,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압박감 대신 우연에서 비롯된 긴장감과 해방감을 제공하는 랜덤의 인기를 보여주는 ‘랜덤팬덤’을 소개한다.
파트2 ‘일상’에서는 기성세대만큼 건강 관리에 진심인 Z세대의 셀프 메디케이션 열풍을 다룬 ‘노화탈출 넘버원’, 듀프, 소분 모임, 1인분 메뉴 등 고물가 시대의 합리적인 소비 방식인 ‘소소소비’를 이야기한다.
파트3 ‘세상’에서는 소비자가 큐레이션된 경험을 갈망함에 따라 다양화된‘취향 큐레이션’ 서비스, 깊이 있는 딥폼을 찾기 시작한 콘텐츠 시장의 변화를 다룬 ‘Long Time Yes See’를 흥미롭게 소개한다.
파트4 ‘마케팅’에서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예술 분야와의 컬래버레이션에 집중하는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다룬 ‘Brand New Art’, 키워드 대신 문장을 입력하고, 클릭하기 전에 원하는 답변을 제공받는 AI를 활용한 최신 검색 트렌드 ‘서치 레볼루션’을 소개한다.
석지윤기자 aid1021@idaegu.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