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7건·프로그램등록 17건 등 보유
공격적 R&D 투자·신사업모델 발굴
이노비즈 인증, 정부 사업 진행 도움

-㈜아이디 정보시스템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바코드 및 RFID 장비 Honeywell의 공식 플래티넘 파트너사라고 생각한다. 수많은 업체에 좋은 가격으로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자체 AS까지도 가능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주요 기술과 특허는 어떤 것이 있나
△주요 기술은 생산정보화시스템(ME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축산경영시스템 등이 있고, 관련 특허 7건, 프로그램등록 17건, 상표등록 4건, 소프트웨어품질인증 3건으로 산업재산권 분야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기술개발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지난 2010년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던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 당시만 하더라도 해당 분야에 대한 업계의 인식이 저조했기 때문이다. 향후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했지만, 개발에 적극 투자해 2016년 국가산업단지 블록형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사업과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현재 대구 대표 생산정보화시스템, 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향후 기업 운영 및 목표가 있다면
△열린 경영, 기술 중심, 고객 만족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미래 기술을 향한 끊임없는 열정과 업무 전반의 혁신과 효율성을 극대화해 모범적인 기업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새로운 도약, 변화의 2024’라는 비전과 IT서비스 분야의 대표기업을 목표로 치열한 시장구조 속에서 공격적인 R&D 투자와 신사업모델 발굴에 주력하며, 시대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에너지절감 전문기업으로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스타기업에 선정돼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증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어떤 기업으로 기억됐으면 하나
△생산정보화시스템, 에너지관리시스템, 축산경영시스템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싶다. 아울러 끊임없는 기술 개발에 노력하는 한편, 강소 IT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경영 및 기술교류를 실천해 정보통신(ICT) 기반의 제조 현장에 생산 정보화 솔루션 구축을 전문 기업 하면 ㈜아이디정보시스템이 떠오르길 기대한다.
-이노비즈 인증 이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노비즈 인증 마크로 인증된 기업이라는 확신을 줄 수 있으며, R&D 사업이나 정부 사업을 진행할 시에 가산점을 받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있다. 이를 통해 오랫동안 꾸준히 사업을 영위하고 끊임없는 혁신과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김홍철기자 khc@idaegu.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