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 장기근속으로 ‘단합된 힘’ 강점
매년 매출의 10% 정도 기술개발 투자
이노비즈 인증으로 혁신 마인드 조성

탑테크 대표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철강회사에 20여년 동안 근무하면서 늘 기술개발에 대한 열망이 있었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철강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과 내 삶의 진보를 위해 회사 직무와 연관이 있었던 철강 부식 시험기를 개발해 세계 최고의 설비로 개발하고자 창업하게 됐다.

-탑테크만의 강점에 대해 설명한다면

△직원들의 장기근속과 단합된 힘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독보적인 기술력이다. 국내에서는 우리 회사가 최초로 철강부식시험기인 HIC 설비를 개발했으며, 안전 확보와 자동화를 위한 기술 연구를 지속한 결과 특허와 실용신안 등으로 기술력을 확보했다. 그 때문에 현재 국내에는 경쟁사가 없다. 특히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09년부터 중동 지역 등 해외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기술과 특허는 어떤 것이 있나

△미국 부식 협회인 NACE의 규정을 충족하는 안전과 자동화를 실현한 철강 부식시험기의 제작 기술이며, 주요 기술 특허로는 금속시편의 부식시험장치 외 2건을 비롯해 중국 실용신안 강재의 수소유기균열 측정장치 등이 있다.

-향후 목표가 있다면

△우리 회사는 포항시에서 지정한 유망 강소기업으로 철강의 특수 부식 설비(HIC,SSCC)의 제작 기술로 현재 HIC, SSCC 설비 제작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인 만큼, 매년 매출의 10% 정도를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다. 중동 지역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해외시장의 점유율 13%에서 50%까지 늘리는 것이 1차 목표다. 아울러 우리 제품이 고객으로부터 명품으로 인정받아 국내 및 세계의 철강 산업에 기여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고객사와 대중에게 어떤 기업으로 기억되고 싶나

△신뢰받는 기업,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으로, 철강 부식시험설비하고 하면 탑테크(주)가 떠올랐으면 한다. 회사 설립부터 지금까지 기술개발에 도움을 준 모든 분과 고객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더욱 좋은 품질로 보답하겠다.

-이노비즈인증 이유와 혜택이 있다면

△갈수록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어 혁신적인 제품이 아니고는 중소기업의 생존이 어렵다. 이노비즈 인증으로 직원의 혁신 마인드조성과 기존의 혁신기업들의 기술혁신 사례의 연구 및 이노비즈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고 또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혁신 기술 기업으로 인정받아 기업 자금 조성이 용이하며, 과제의 신청 시 가점이나 금융기관의 혜택 등을 들 수 있다.

김홍철기자 khc@idaegu.co.kr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